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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해군, 예산 보충용 에너지 음료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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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이탈리아 해군이 새로운 식구를 선보였다. 그런데 신형 구축함이나 잠수함이 아니다. 주인공은 에너지 음료다. 재정난에 탓에 예산이 줄자 해군의 이미지를 통해 한 푼이라도 벌어 국방비에 보태기 위한 노력의 산물이다.

1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로베르토 카메리니 이탈리아 해군 제독은 지난 17일 로마의 해군본부에서 해군 상표를 단 에너지 음료에 서명하는 행사를 가졌다. 해군은 이 음료 판매액의 6%를 로열티로 받기로 했다.
FT는 이탈리아 해군이 돈벌이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전했다. 다양한 수익원 발굴에 나서고 있다.

몇 년 전 부터 해군 의류를 판매하고 있고 태양광 발전을 위해 필요한 설비를 놓을 부지를 임대하기도 했다.

자동차 회사 피아트의 홍보 행사에 최신 항공모함인 카보우르를 빌려주고 10대의 자동차를 받는 수완도 발휘했다.
재정위기에 빠진 이탈리아 정부는 군에게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의 필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카메리니 제독은 "우리는 위기의 상황에서 재무적 대안이 되면서도 이미지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요구받고 있다"고 말했다.

해군은 밀라노 출신의 전문 브랜드 매니저까지 채용했다. 에너지 음료가 성공할 경우 에너지 스낵과 생수 시장에까지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탈리아는 국내총생산(GDP)의 0.84%를 국방비로 지출하고 있다. 이는 유럽 평균의 절반에 불과하다. 지난 10년간 3만3000명의 군인을 감축했고 상급장교의 30%를 줄였다.

군대의 장삿속은 비단 이탈리아만의 일은 아니다. 카메리니 제독은 "영국과 프랑스의 군대 역시 군대 상표를 팔아 돈을 벌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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