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이 같은 상황에 처한 것은 전임 시장이 재정 상황을 감안하지 않고 무리하게 추진한 경전철 사업 탓이다. 민간자본 6300억여원에 시비와 국비 등 모두 1조원이 넘는 돈을 들여 2010년 완공한 경전철이 2년째 개통도 못 한 채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지방채 추가 발행은 민간 경전철 운영사에 줄 배상금 5159억원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무분별한 사업으로 재정난에 허덕이는 곳은 용인시뿐만이 아니다. 빚이 2조7000억원에 이르는 인천시는 지난달 직원 복리후생비를 제때 주지 못했다. 용인시와 인천시는 늦게나마 자구책을 세운다고 하니 다행이다. 호화 청사에 돈을 쏟아부어 2010년 '모라토리엄(채무지불유예)'을 선언했던 경기 성남시는 올해 공무원 복지비를 4.8% 늘렸다고 한다.
이들 빚더미 지자체와 대조적인 곳이 있다. 대구 남구청이다. 재정자립도는 전국 최하위권(15.9%)이지만 부채 제로로 재정 상태는 탄탄하다. 비결은 '짠돌이 행정'과 국비를 따내 사업을 펼치는 '아이디어 행정'이다. 올해만 '앞산 맛둘레길'과 '문화예술거리 생각대로' 등 독창적 발상으로 10여건의 사업에 국비 220억원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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