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8 외무장관 "北 로켓 발사시 안보리 회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주요 8개국(G8) 외교장관들이 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 계획과 관련, 국제의무를 지키라며 중단을 촉구했다. 발사시에는 UN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G8 외교장관 회의를 마친 후 기자 회견을 갖고 참석 장관들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오늘 회의에서 G8 외교장관들은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와 자신들의 약속을 어기고 탄도미사일 발사 준비를 계속하는 것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면서 "북한 지도부가 약속을 지키고, 일련의 도발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클린턴 장관은 특히 "6자회담 참가국과 G8 회원국들은 북한이 발사 계획을 강행할 경우 추가 조치에 나서기 위해 준비를 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추가 조치를 취하기 위해 안전보장이사회로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유엔 안보리 결의 1874호는 명확하다"면서 `안보리는 북한에 대해 추가 핵실험이나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를 금지한다'는 해당 문구를 낭독한 뒤 "이 위성은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할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선택은 분명하다. 평화를 추구하고 국제사회에 가까이 다가서 이익을 얻느냐, 아니면 압박과 고립에 계속 직면하느냐 하는 것이 그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회담에는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가운데 중국을 제외한 4개국(미국·영국·프랑스·러시아)의 외교장관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런 방침에 합의함에 따라 북한의 로켓 발사 직후 유엔 차원의 후속조치 논의가 즉각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백악관은 북한이 장거리로켓 발사 계획을 강행할 경우 식량(영양)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제이 카니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탄도미사일 발사는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이는 대북(對北) 지원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을 사실상 불가능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