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지사 김문수, 수원 살해 여성 향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위터 통해 "개인 사생활 침해 논란있지만, 범죄예방을 위해서는 CCTV 확대 불가피하다"

[수원=이영규 기자]김문수 경기도지사(사진)가 지난 1일 수원에서 귀가 중 40대 남성에게 끌려가 성폭행당한 뒤 잔혹하게 살해 된 20대 노동자 여성에 대해 강한 연민과 함께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그는 또 CCTV가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한다는 지적이 있지만 '범죄자는 100% 검거돼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CCTV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 7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살해된 수원여성의 명복을 빕니다. 가족친지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도민 여러분 얼마나 충격이 크십니까. 경찰기강확립+112신고전화 자동위치표시기능부여+CCTV추가설치+흉악범엄벌! 재발방지대책신속실시가 필요합니다!"라며 자신의 답답한 심경을 글로 올렸다.

그는 특히 아이디 '@janubah'가 "이번수원 여성살인사건과 관련하여 경찰의늑장대응, 사건의 은폐 등에 큰 분노를느낍니다.지사님!특단의대책을강구해주세요!!"라며 글을 올리자 "희생되신 분의 고통과 절망이 자꾸만 떠올라 눈물이 납니다. 성실하고 착한 여성노동자였는데???"라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김 지사는 아이디 '@kln7878'가 "방범용CCTV를 늘려주세요"라며 글을 올리자 "CCTV 계속 늘리겠습니다"라며 공감을 표시했다.
그는 그러나 아이디 '@jdbom12'가 "무한정 cctv만 설치할 게 아니라 개인의 사생활도 보호되어야 합니다."라며 CCTV 확대에 반대하자 "범죄자는 100%검거돼야죠"라며 개인의 사생활 보호도 중요하지만 흉악범 검거를 위해서는 CCTV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김 지사는 특히 "공권력이 무너지면 여성+어린이+노약자들이 먼저 피해를 입지요"라고 리트윗한 뒤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112전화자동위치추적시스템, CCTV확충, 과학수사 강화, 흉악범 엄벌, 경찰기강확립 등이 함께 어우러져야 한다"며 평소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1일 밤 11시 쯤 경기도 수원시 주택가에서 조선족 우모(42)씨에게 끌려간 곽 모씨(28)씨가 112에 전화를 걸어 위급상황과 함께 도움을 요청했으나 경찰의 초동조치 미흡으로 곽 씨는 결국 13시간만에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돼 경찰의 초동 늑장대응이 도마에 올랐다.

특히 이번 사건으로 경찰의 초동수사와 112 상황실의 문제점이 그대로 드러났으며, 수사과정에서 경찰의 거짓말까지 가세해 '종합부실' 대한민국 경찰이라는 오명까지 쓰고 있다. 이번 사태로 경기지방경찰청 산하 수원 중부경찰서장과 형사과장은 대기발령된 상태다. 또 서천호 경기지방경찰청장은 대국민사과를 했으며, 조현오 경찰청장은 112와 상황실을 대대적으로 손질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국내 산업인력 등으로 밀물처럼 들어온 외국인 범죄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기도의 경우 전국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다.

지난해 6월말 기준 경기도내 외국인 거주자는 근로자가 20만3000명으로 가장 많고 ▲결혼이민ㆍ혼인귀화(5만8000명) ▲외국계 주민자녀(3만7000명) ▲유학생(7000명) ▲재외동포 등 기타(7100명) 순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