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제동 사찰은…" 김문수 작심하고 꺼낸 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김문수 경기도지사(사진)가 최근 청와대의 민간인(연예인) 및 정치인 사찰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하지만 사찰내용 전면 공개에 대해서는 반대했다.

김 지사는 2일 TV조선 '윤여준의 정치 차차차'에 출연, '최근 민간인 사찰과 관련해서 대통령 하야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지금 사태에 대해 (이명박)대통령에게 책임이 없다고 볼 수 없다"며 "보도를 보면 (대통령이)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특히 "사태가 이렇게 터졌는데, (이 대통령이)가만히 있어서 될 문제 아니다"며 '일단 사태에 대해 정확하게 조사한 뒤 국민이 궁금해 하는 부분을 밝히고 또 왜 이렇게 됐는지 재발방지책을 신속하고 책임 있게 수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대통령이 책임을 어떻게 지는가와 함께 재발 방지책 마련도 시급한 현안"이라며 "대통령이 책임지는 것은 실태를 규명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또 "(이번 사찰에 대해)누가 조사해야 하는지 등을 따지다 보면 공방만 커지고 국민들이 식상하게 된다"며 "일단 청와대가 관련된 만큼 책임지고 당연히 선제적으로 선도해서 밝히고 재발방지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것(사찰)이 하루 이틀 된 것도 아니고 우리만의 문제도 아니며 세계 권력이 가진 일반적인 문제"라고 언급한 뒤 "상당한 노력을 해도 완전히 해결되기 어렵고, 미국처럼 선진국도 워터게이트처럼 문제가 발생하는 등 권력 있는 곳에는 언제나 그림자처럼 이것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사찰 문건 공개에 대해서는 "공개하면 사생활에 문제가 있다"며 "이미 공개된 부문은 어쩔 수 없지만 또 다른 공개는 사생활에 대한 비밀이 드러나기 때문에 일정한 책임주체가 접근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번 사찰 재방방지책과 관련해서는 "권력 집중이 결국 모든 문제의 원인"이라며 "권력분산과 함께 제도적 감시장치를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고 충고했다.

김 지사는 자신의 대권도전에 대해서는 "국회의원(경기도 부천)과 도지사를 모두 5차례 했기 때문에 대통령이 되면 누구보다 잘 할 자신이 있지만, 대통령은 결국 '국민의 부름'을 받은 사람만이 할 수 있다"며 "현직 도지사라는 공직자의 신분 등을 고려할 때 신중히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4월 총선 결과와 향후 정치 판세를 면밀히 검토한 뒤 대권도전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패널로 나온 일부 인사들은 김 지사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선두권과 500배 가량 차이가 난다는 '얼토당토않은' 발언을 하는 등 미숙한 진행으로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