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소형건축물 빗물이용시설 최대 1000만원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서울시가 빗물이용시설 설치 대상을 민간 소형 건축물까지 확대하고, 설치비의 90%,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서울시는 '물 재이용 촉진 조례'를 제정해 2일 입법예고하며, 올 상반기 시의회에 상정, 의결 후 공포 시행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이번 조례에는 물 재이용 계획수립, 빗물이용시설, 중수도의 설치확대(권고), 하수처리수 재이용수 공급, 재정지원 등 물 재이용 촉진 및 활성화를 위한 내용이 포함된다. 시는 이를 위해 학술용역에 올 예산에 1억6000만원을 반영하고 3월부터 착수키로 했다.

이번 조례에서 시는 빗물이용시설 설치대상을 지붕면적 1000㎡이상인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공공청사로 제한된 것에서 지붕면적 1000㎡이상인 일반 건축물까지 설치를 권장하고 있다.

시는 이런 민간 소형건축물의 빗물이용시설 설치비를 90%,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하는 조항을 마련할 계획이다. 설치비 지원조건 및 지원신청은 해당 자치구의 환경관련 부서에 문의해 이용계획서를 제출하면, 현장 확인 등 검토 후 지원여부를 결정해 통보 하고 지원금은 공사완료 후 설치완료 신고서를 제출하면 확인 후 30일 이내에 신청인에게 지급된다.
그동안 시는 빗물이용시설 설치비를 지난해까지 민간분야 83개소 2억9000만원, 자치구 29개소, 17억0000만원을 지원한 바 있다.

또 시는 한번 사용한 수돗물을 생활용수, 공업용수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다시 처리하는 중수도의 설치 대상을 신축 또는 재건축하는 8000㎡ 이상 공공기관과 1일 물 사용량 400㎥이상인 시설물 중 공동주택의 경우 약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으로 확대키로 했다. 기존에는 숙박업, 목욕장업으로 연면적 6만㎡이상, 폐수발생량 1500㎥이상인 시설물 및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각종 개발사업의 6만㎡이상 시설물만이 대상이었다.

더불어 시는 택지개발 지역내 업무단지 등 집단적으로 중수도 사용이 가능한 지역에 물재생센터의 하수처리수를 재처리해 공급할 수 있도록 관련규정을 준비했다.

이를 근거로 서남하수처리장의 하수처리수를 재처리해 인근 마곡지구에 공급하기 위한 마곡지구 재처리수 공급시설 설치공사가 오는 2013년 말 완료되면 마곡 도심에 상수도 보다 값싼 하수처리수 재처리수를 하루 2만톤씩 공급될 전망이다.

김병하 서울시 도시안전실장은 “앞으로 물 재이용 관리계획 용역을 시행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물재이용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물 재이용시설의 상·하수도 요금경감, 설치비 지원 등 인센티브 제공 방안을 마련해 물 재이용을 활성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