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선거앞두고 안보교육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비이락'(烏飛梨落)

까마귀날자 배 떨어진다는 속담으로 공연히 긁어부스럼 만들 짓은 하지 말자는 얘기다. 그런데 경기도가 올해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도민 안보의식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 전망이다.
경기도는 28일 올해 국ㆍ내외적으로 안보 불안요인이 그 어느 때 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공직자뿐만 아니라, 도민 안보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안보교육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우선 공무원 안보의식 강화를 위해 도와 시ㆍ군의 안보분야 담당자에 대한 직무교육과 안보전문가를 초빙한 강연회를 개최하며, 각종 공무원 교육 시 통일대비 역량과 안보 교육과정 등을 통해 안보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도민 안보의식 고취를 위해서는 각종 대규모 행사 시 안보전시관 운영과 국군의 안보장비 전시 등을 병행해 많은 관람객에게 안보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키로 했다. 민방위교육은 최전방 안보체험형 교육으로 실시해 대원들이 피부로 분단국가의 안보현실을 실감하고, 안보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중ㆍ고생 등 청소년들의 안보의식 강화를 위한 통일 안보교육, 안보현장 견학, 병영체험 활동 등을 위해 교육청, 안보단체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밖에도 도민의 안보관 확립을 위해 접경지역 DMZ 남북청소년교류센터 건립, 도라전망대 이전 신축, 평화의 쉼터조성 등 안보시설 확충사업을 추진해 범국민적 안보교육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올해 4월 총선이 40여일 앞으로 다가온 데다, 12월에는 대통령선거까지 있는데 도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집체교육 성격의 안보통일 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은 오해를 살 소지가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해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에 추진하는 공무원 대상 교육은 해마다 해 오던 것이고, 일반인 관련 교육은 올해 총선과 대선이 있는 만큼 접근을 조심스럽게 할 계획"이라며 "안보단체 등에서 민간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할 경우 측면지원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