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혁신적 네트워크 기술로 '스마트한류' 앞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MWC2012서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시연..2개의 망 묶어서 속도 높인 발상의 힘

SKT, 혁신적 네트워크 기술로 '스마트한류' 앞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 SK텔레콤 이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기술로 '스마트 한류(韓流)'에 앞장선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제어·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독자 개발해 4세대(4G) 롱텀에볼루션(LTE) 리더로서 글로벌 위상을 강화하겠다는 포석이다.

28일 SK텔레콤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 중인 릫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2릮에서 하이브리드네트워크(Hybrid Network), LTE펨토셀(LTE Femto-cell), 스마트푸시(Smart Push) 기술을 선보였다. 이는 지난달 말 세계에서 가장 빠른 7개월 만에 LTE 고객 100만명을 돌파한 저력을 글로벌 시장으로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LTE 시대 통신사 고객들의 스마트 라이프를 더욱 풍요롭게 혁신하는 세계 최고의 네트워크 기술을 소개한 후 현지 반응도 뜨겁다”고 말했다.

이종망 묶음 기술로 불리는 하이브리드네트워크는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기술이다. 주파수 대역이 서로 다른 두 개의 망을 동시에 사용해 데이터 전송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하이브리드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할 경우 두 망을 한데 묶어 제공함으로써 LTE어드밴스드(Advanced) 수준의 속도(100Mbps) 제공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중인 MWC 2012에서 최신 네트워크 기술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SK텔레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중인 MWC 2012에서 최신 네트워크 기술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SK텔레콤 관계자는 “지난달 국내에서 하이브리드네트워크 솔루션을 발표한 이후 MWC 개막 전부터 글로벌 통신사업자의 관심이 높았다”며 “MWC에서는 임종태 SK텔레콤 기술정책지원 TF장이 직접 나서 네트워크 효율성 극대화 전략 등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LTE펨토셀도 MWC를 통해 공개됐다. 펨토셀은 실내 음영지역 개선과 함께 소규모 지역에서 집중 발생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수용하기 위한 초소형 기지국이다.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 설치돼 수십m 정도의 상세 지역을 커버할 수 있다. 중계기의 경우 신호가 약한 지역에서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비해 LTE펨토셀은 서비스 커버리지 확장과 용량 증대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스마트푸시 서비스는 연결유지 신호를 별도 서버에서 통합 관리하는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불필요한 연결유지 신호 발생을 줄이고 통신망 과부하를 막을 수 있다. 이미 지난해 6월 통신사 중 세계 최초로 해당 서비스를 도입해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김후종 SK플래닛 글로벌테크 연구소장이 MWC 사전 미팅에서 '스마트푸시 서비스를 통한 네트워크 효율성 개선 사례'를 발표해 글로벌 업체들의 호응을 얻기도 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스마트푸시는 통신사, 메신저업체, 고객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협력모델”이라며 “스마트폰 메신저 등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불필요한 연결유지 신호를 줄여 궁극적으로 휴대폰 배터리 소모와 데이터 통화료 과다 발생 등을 방지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