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북구, 마을만들기 사업 본격 시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을만들기 위한 7개 특화사업 추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7개 특화사업을 통해 마을만들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마을만들기란 주민 스스로 물리적, 문화적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주민공동체를 회복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구는 ▲삼선동 장수마을 공동체 복원 ▲길음휴먼타운 내 명품 마을만들기 ▲성북동 앵두마을 만들기 ▲어린이 친화마을 조성 ▲온실가스 없는 마을 만들기 ▲도시아카데미 운영 ▲성북구 사회적경제포럼 운영 등을 특화사업으로 추진한다.

성북구는 삼선동 장수마을(삼선동 1가 300 일대 1만9926㎡) 공동체 복원을 위해 골목디자인교실 운영과 골목가꾸기 시설공사 등으로 ‘생활공간 공공미술 마을가꾸기’를 추진한다.

또 자투리땅 녹화사업과 녹화재료 지원, 도시가스 설치, 도로정비와 조명등 설치, 저소득층 집수리, 마을기업 ‘동네목수’와 연계한 일자리 창출, 빈집을 활용한 문화공간 조성 등을 계획 중이다.
성북구가 7개 특화사업을 통해 마을만들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사진은 사업 대상지 가운데 한 곳인 삼선동 장수마을 내 모습. 계단과 담장에 그려진 그림들이 인상적이다.

성북구가 7개 특화사업을 통해 마을만들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사진은 사업 대상지 가운데 한 곳인 삼선동 장수마을 내 모습. 계단과 담장에 그려진 그림들이 인상적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길음휴먼타운(길음동 1171 일대 2만8149㎡) 내 명품 마을만들기는 담장허물기, 방범CCTV 설치, 가로환경 정비, 지역공동체 복원 등을 통해 추진한다.
3월에 마을만들기 추진을 위한 주민협의체를 구성한 뒤 도시아카데미를 통한 사업대상 발굴과 사업 신청, 마을만들기 운영위원회 개최 등을 거쳐 8월부터 사업 시행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성북동 앵두마을(성북동 109 일대 5만3600㎡)을 대상을 한 마을만들기는 ▲역사와 문화의 흔적찾기 ▲주민공동체 활성화 ▲주거환경 개선 등을 통해 진행된다.

구체적으로는 혜화문 주변 웰빙뜨락길 조성, 앵두나무 심기, 주민쉼터 조성, 전통담장 만들기, 화단 가꾸기, 화가 장승업 기념관 조성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성북구는 초등학생 인구 비율이 18%로 성북구 평균인 12%보다 월등히 높은 길음뉴타운을 어린이 친화마을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사업 대상지 가운데 한 곳인 삼선동 장수마을 내 모습. 계단과 담장에 그려진 그림들이 인상적이다.

사업 대상지 가운데 한 곳인 삼선동 장수마을 내 모습. 계단과 담장에 그려진 그림들이 인상적이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를 위해 어린이 구정참여단과 어린이 안전협의회 등 어린이 안전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워킹스쿨버스와 공동육아 협동조합 운영 등을 추진한다.

이 밖에도 온실가스 없는 마을 만들기를 위해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는 그린아파트 지정하고 에코마일리지 홍보와 맞춤형 에너지진단 서비스 등을 실시한다.

교육과 실습을 통해 마을만들기에 대한 주민역량을 강화하고 리더를 육성하는 도시아카데미는 올 상하반기에 1번씩 8주 과정으로 열린다.

성북구 내 보전이 필요한 단독주택지나 저층주거지가 연구 대상이 될 전망이다.

성북구 사회적경제 포럼은 민관협력 거버넌스로 조직이 구축되며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연구팀 ▲마을만들기 연구팀 ▲협동조합 연구팀 등을 구성 운영한다.

매월 한차례씩 주제에 따른 초청강사 특강, 연구팀의 연구결과 발표, 참여단체 관계자 발표, 토론 등으로 포럼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같은 특화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성북구는 ▲민 관 시민단체 협력 네트워크 구축 ▲마을만들기 사업공모 ▲마을만들기 주민협의체 구성 운영 ▲1단체 1마을만들기 사업 등을 추진한다.

한편 장기적으로 성북구는 2014년까지 ‘살기 좋은 성북마을’ 40개를 발굴,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성북구 도시재생과(☎920-2355)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