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 U+, 도서·산간지역 LTE망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이크로웨이브 중계기 개발로 다음달까지 남해안 LTE 벨트 구축

LG유플러스는 도서지역과 산간지역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LTE용 마이크로웨이브 중계기를 개발하고 구축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LTE용 마이크로웨이브 중계기가 구축된 대한민국 최남단섬 마라도에서 LG유플러스의 LTE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는 도서지역과 산간지역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LTE용 마이크로웨이브 중계기를 개발하고 구축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LTE용 마이크로웨이브 중계기가 구축된 대한민국 최남단섬 마라도에서 LG유플러스의 LTE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 LG유플러스 (부회장 이상철)는 19일 도서지역과 산간지역의 롱텀에볼루션(LTE) 서비스를 위한 LTE용 마이크로웨이브 중계기 개발 및 구축에 들어가는 등 외곽지역의 LTE망 확대에 나섰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다음달까지 남해안의 도서와 산간 지역 70여 곳에 마이크로웨이브 중계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해안 및 산간지역은 LTE 기지국을 구축하고 광케이블 설치가 어려운 도서지역은 마이크로웨이브 중계기를 설치해 남해안 LTE 벨트를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지방국도, 국립공원, 유원지, 계곡, 기타 휴양지 등에도 LTE망이 조기에 구축된다. LG유플러스는 제주도 대정과 12킬로미터(km) 떨어진 대한민국 최남단 섬 마라도 간에 마이크로웨이브 중계기 1호를 설치하고 마라도에서 고화질 고품질의 LTE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번에 개발한 마이크로웨이브 중계기는 광케이블 설치가 어려운 도서나 산간지역에 광케이블 없이 무선으로 LTE 신호를 보낼 수 있는 장비다. 800메가헤르츠(MHz) 대역의 LTE 신호를 11기가헤르츠(GHz) 대역의 주파수로 변환해 보내고 이를 받아 다시 LTE 신호로 변환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광중계기를 연결할 수 있어 커버리지 확장도 용이하다.

또 안테나 2개로 된 다중입출력(MIMO) 기술을 적용해 빠른 LTE 서비스가 가능하다. 기존 2G 마이크로웨이브 장비의 출력과 비교시 10배 이상 높아 LTE 신호 전송시 손실이나 강우로 인한 감쇄 특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택진 LG유플러스 네트워크기술부문장(상무)은 "이번에 개발한 마이크로웨이브 중계기는 기존 장비와 비교해 볼 때 강우에도 전파 감쇄 효과가 적고 최대 전송거리도 대폭 늘어나 고품질 LTE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광케이블이 설치돼 있지 않은 도서 및 산간지역의 통화품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뿐만 아니라 LTE 전국망 구축도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