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샌토럼 급부상, 美 공화당 경선 장기전 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이 미트 롬니 전 메사추세추 주지사와 뉴트 깅그리치 전 하원의장간의 양자 대결 구도에서 샌토럼 전 의원의 급부상으로 장기전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7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들은 센토럼 전 의원이 미네소타 코러스와 미주리주 프라이머리 콜라라도주 프라이머리 에서 모두 승리한 것으로 일제히 보도했다. 미네소타에서는 42% 개표율인 가운데 샌토럼 45% 론 폴 27% 미트 롬니 11%의 순이었다.
비록 대선후보 경선의 의미는 없지만 미주리주 프라이머리에서는 샌토럼 55%, 롬니 25% 론 폴 12%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깅그리치는 이 경선에 참여하지 않았다.

샌토럼은 콜로라도 에서도 42%의 지지를 얻어 31%의 롤미를 큰 격차로 따돌리고 있다. 롬니는 낙승이 예상됐던 콜로라도에서도 샌토럼의 승리를 지켜봐야 하는 입장이 됐다.

샌토럼은 보수 공화당의 단일화 지지를 받았음에도 지난 아이오와 코커스를 승리한 후 롬니와 깅그리치의 돌풍에 휘말리며 주춤했었다.
하지만 이날 열린 3차례의 경선에서 상대방 후보를 압도함에 따라 희망의 불씨를 되살렸다. 경선전도 앞을 내다 보기 힘든 구도로 내몰리게 됐다.

미네소타 코커스는 득표율에 따라 40명의 대의원을 각 후보별로 배분하며, 콜로라도 코커스를 통해서도 36명의 대의원이 역시 같은 방식으로 배분된다.

이날 경선 이전까지 각 후보가 확보한 대의원 수는 롬니가 100명, 깅리치 35명, 폴 의원이 15명, 샌토럼 전 의원이 11명이었다.

샌토럼은 이날 승리를 기념하는 연설에서 "11월 대선에서 중도파인 롬니는 오바마 대통령을 이길 수 없다"며 비판을 이어갔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