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개팅男 참 마음에 안들었는데 "이럴수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애'만 하면 소개팅, '결혼'이 목적이면 맞선

 영화 '커플즈' 한 장면

영화 '커플즈' 한 장면

AD
원본보기 아이콘


‘소개팅’과 ‘맞선’ 모두 남성과 여성이 주선자를 통해 만나는 상황은 같지만 왜 다르게 느껴질까. 미혼남녀들은 소개팅과 맞선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주선자나 나이보다는 만남 목적에 따라 달리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 데이팅 서비스 이츄가 미혼남녀 1057명(남 576명, 여 481명)을 대상으로 '소개팅과 맞선의 차이'에 대해 조사한 결과, 3명 중 1명이 첫 만남의 목적에 따라 소개팅과 맞선의 경계가 결정된다고 답했다.

이에 따르면 '소개팅은 연애, 맞선은 결혼이 목적'(38.7%)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아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소개팅은 친구가 주선하고 맞선은 가족친지가 주선한다(28.5%)는 주선자 기준과 ▲소개팅은 20대가 하고 맞선은 30대 이상이 한다(17.4%)는 연령 기준 등의 순이었다. 기타 ▲소개팅은 가볍게, 맞선은 진지하게(9.2%)라는 태도 차이와 ▲소개팅은 학생끼리, 맞선은 사회인끼리(2.5%)라는 신분 차이 의견이 있었다.
‘소개팅에서 마음에 드는 상대가 나올 확률’에 대해서는 '절반을 밑돈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응답자 중 36.5%가 소개팅에서 호감이 생기는 상대가 나올 확률을 ‘평균 30~40%’로 점치고 있었다. 이어 ▲10~20%(30.3%), ▲50~60%(23.7%) 정도라고 답해 소개팅이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를 짐작하게 했다.

그렇다면 ‘소개팅에 괜찮은 상대가 나오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응답자의 43.2%가 ‘괜찮은 사람은 이미 품절’이라는 이유를 꼽아 마음에 드는 이성은 벌써 연애 중일 거라고 푸념했다. 또 ‘상대를 파악하기엔 소개팅 시간이 너무 짧아서’(23.7%) 힘들다거나 ‘주선자의 인맥에도 한계가 있어서’(13%)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내 눈이 너무 높아서’(11.7%), ‘내가 괜찮은 사람이 아니라서’(8.3%) 등 자기 자신을 탓하는 응답은 하위권에 기록됐다.

한편, 싱글 남성이 선정한 ‘소개팅에 나와주길 바라는 여자 연예인’에는 청순하고 발랄한 이미지의 배우 ‘이민정’(10.8%)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삼촌 팬들의 지지를 등에 업고 ‘아이유’(9.4%)가 2위를, 지성과 미모를 두루 갖춘 ‘김태희’(4.3%)가 3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연애 따로, 결혼 따로’라는 말처럼 남성이 꼽은 ‘맞선 희망 연예인’의 결과는 조금 달랐다.

소개팅 상대 3위였던 ‘김태희’(10.2%)가 맞선 희망 연예인 1위로 올라섰으며, 1위였던 ‘이민정’(9.5%)이 2위에 그쳤다. 3위 자리에는 시트콤에서 상냥하고 사랑스러운 연기를 펼치고 있는 ‘박하선’(4.3%)과 수수하고 친근한 매력을 가진 ‘한효주’(4.3%)가 동시에 이름을 올렸다.

싱글 여성 역시 희망하는 소개팅 상대와 맞선 상대에 차이가 있었다.

여성들이 꼽은 ‘소개팅에서 만나고 싶은 연예인’으로 최근 드라마에서 순애보와 카리스마를 겸비한 왕으로 출연 중인 ‘김수현’(6.9%)을 1위로 올랐다. 이어 ‘송중기’(6.7%), ‘조인성’(6%)을 각각 2위와 3위에 올리며 외모가 돋보이는 스타들을 소개팅 희망 상대로 선택했다.

‘맞선에 나와주었으면 하는 남자 연예인’은 따뜻하고 가정적인 분위기의 스타들이 상위에 꼽혔다. 자상한 이미지의 ‘이선균’(8.3%), 최고의 매너남으로 불리는 ‘유재석’(6.7%), 부드러운 느낌의 ‘박해일’(5.4%) 등이 나란히 1위부터 3위까지 차지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