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은 31일 올해 금융감독 방향을 설명하는 '2012년 금융감독 업무설명회'에서 "2012년은 '금융소비자 보호의 해'로 삼아 금융소비자 보호 부문의 독립성을 강화하는 등 다각적인 소비자보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금융소비자들의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데에도 주력할 예정이며, 미스터리쇼핑 등 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한 감독과 검사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미스터리쇼핑 대상은 펀드와 변액보험에서 주가연계증권(ELS)과 랩(Wrap) 상품에까지 확대되며, 실시일도 연 2회로 정례화된다.
소비자들이 금융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교육도 강화된다. ▲초·중·고 금융교육 표준교재 보급 등 학교 금융교육 체계화 ▲생애주기별 단계별 맞춤형 교육자료 개발 ▲현장 금융교육 강화 ▲금융진단 및 금융자문서비스 도입기반 마련 등이 주된 내용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