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회원권시장 전망도 정확하게 말하면 '오리무중'이다. 무엇보다 변화무쌍한 글로벌 경기와 북한 상황 등 국제적인 대형 변수들이 많다. 대선과 총선이라는 정치적 요소와 기업들의 경영실적, 금리 문제, 주식과 부동산시장의 동향, 정부 정책 등 국내에서도 전체 자산시장의 분위기를 주도할 요소들이 많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골프장업계 내부 상황은 큰 의미가 없다.
요즘에는 특히 모바일 환경의 변화가 중요하다. 예약부터 운영, 서비스 등 관련 정보 대부분이 스마트폰에 흡수되고 있고, 골프장 서비스의 큰 축으로 등장했다. 인터넷과는 거리가 멀었던 골프장도 더 이상은 관망할 수 없는 처지다. 물론 골프회원권시장에서도 여러 가지 변화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회원권선택과 거래방식 등 보다 개방적이고 다양한 정보가 소통되고 있다.
골프장 입장에서는 시대가 바뀌면서 수익 구조의 변화도 고민해야 하는 시기다. 지금처럼 높은 그린피나 식음료 가격 등 매출 본위의 구조에서는 더 이상 고객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담아내기 어렵다. 골퍼들은 보다 높은 수준의 만족도를 원하지만 불필요한 비용에 대한 지불은 원치 않는다. 그만큼 골프장 본연의 가치인 코스에 대한 투자가 이뤄져야 하고, 기타 소모적이고 형식적인 비용은 줄여야 한다.
에이스회원권거래소 전략기획실장 sky@acegolf.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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