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약업계 최장수 CEO 누가 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김원배 동아쏘시오홀딩스 사장과 김정우 종근당홀딩스 사장이 제약업계 최장수 전문경영인 기록에 도전한다. 두 최고경영자(CEO) 모두 3월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4번째 재선임을 앞두고 있다.

현존하는 제약업계 최장수 CEO는 이성우 삼진제약 사장이다. 2001년 9월 대표이사에 선임돼 10년 4개월째 삼진제약을 이끌고 있다.
2003년 3월 CEO 자리에 오른 김원배·김정우 사장이 3월 주총서 4번째 연임에 성공한다면 이성우 사장과 함께 최장수 CEO 반열에 오르게 된다.

연임 여부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양사의 상황을 들여다보면 별다른 이변이 없는 한 연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강신호 회장의 아들인 강정석 부사장이 경영 전면에 나서긴 나이가 어린 편이고(48), 종근당 이장한 회장의 아들은 아직 회사에 입사하지도 않았다.

김원배 동아제약 사장과 김정우 종근당 사장

김원배 동아제약 사장과 김정우 종근당 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동아제약은 올 해 슈퍼박테리아 항생제와 발기부전 치료제의 미국FDA 허가라는 '거사(巨事)'를 앞두고 있어, 이 분야에 정통한 김원배 사장의 역할이 막중하다. 김 사장은 스티렌, 자이데나 등 신약개발의 주역으로 동아제약의 대표품목을 박카스에서 '자체 개발 신약'으로 탈바꿈 시킨 주역이다.
종근당 역시 약가인하로 업계 전망이 불확실한 상황이라, 경영권에 큰 틀의 변화를 주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김정우 사장이 공격적인 퍼스트제네릭(복제약 중 가장 먼저 출시된 제품) 전략으로 최근 몇 년간 업계 최고 수준의 성장률을 일궈낸 업적도 무시할 수 없다.

김원배ㆍ김정우 사장 외 올해 주총에서 재선임 여부가 결정되는 CEO는 이종욱 대웅제약 사장, 박구서 JW중외제약 부사장, 윤창현 현대약품 사장, 김윤섭ㆍ최상후 유한양행 사장 등 7명이다.

한편 제약업계 역사를 통틀어 최장수 CEO 기록을 보유한 사람은 이금기 전 일동홀딩스 회장이다. 그는 1984년부터 2010년까지 26년간 대표이사로 재직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