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대치 높았지만 역시 '삼성전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천우진 기자] 삼성전자 가 지난해 4·4분기 5조2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잠정 발표했다. 3분기 '깜짝 실적'에 기대치가 높아졌지만 삼성전자는 시장의 전망을 무난히 충족시켰다. 2012년 영업이익 20조원 달성에 한발 가까이 다가갔다는 평가다.

6일 오전 10시7분 현재 삼성전자는 전날보다 8000원(0.76%) 내린 104만7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최근 단기급등에 따라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 4일과 5일 각각 2.31%, 2.26% 하락한 것에 비하면 하락세는 둔화된 상황이다.
이날 삼성전자가 발표한 지난해 4분기 잠정실적은 영업이익 5조2000억원에 매출액 47조원이다. 스마트폰 판매 호조에 따라 깜짝 실적을 기록한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보다 22.35% 증가한 수준이다. 2010년 4분기 영업이익과 비교하면 72.76% 증가했다.

비록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사업부 매각 대금과 마이크로소프트(MS) 소송 합의로 로열티 충당금 환입 등 일회성이익 약 6000억원이 반영됐지만 증권업계의 컨센서스(시장 평균 추정치)가 영업이익 4조7400억원에 형성된 점을 고려하면 이를 만족시킨 수준이다.

안성호 한화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미 호실적이 예상돼 깜짝 실적은 아니지만 시장에 안정감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사업부문별로는 스마트폰 판매 증가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통신부문이 영업이익 2조6000억원으로 실적상승을 주도한 것으로 분석된다. 스마트폰 호조는 반도체부문 실적도 이끌었다. 반도체의 경우 PC D램의 부진을 낸드와 특수반도체 사업이 상쇄해 영업이익 1조7500억원으로 3분기와 비슷한 수준의 이익률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디지털미디어, TV 등 DM사업부의 경우에는 블랙프라이데이 등 성수기 판매가 늘어 지난해 3분기보다 개선된 3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디스플레이 부문의 영업이익은 500억원 가량의 소폭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가 높아진 기대수준도 무난하게 만족시킨 만큼 올해 영업이익 20조원 달성에는 파란불이 켜졌다. 증권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2012년 매출액을 183조1400억원, 영업이익 20조1000억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삼성전자가 스마트폰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등 각 사업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 강자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에 향후 전망도 밝다는 평가다.

신현준 동부증권 애널리스트는 "올해도 스마트폰 시장은 지난해보다 30%이상 성장할 것"이라며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로 올해 1분기 이후에도 실적의 증가추세는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신 애널리스트는 "지난해말부터 D램 현물거래가격이 고정거래가격을 넘어서 가격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며 "반도체 영업환경도 개선된다면 독주체제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주가 방향에 대해서 임동락 한양증권 애널리스트는 "실적발표 후 재료노출에 따라 차익매물이 나타날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불확실한 대외여건에서 경쟁력이 확고한 삼성전자의 대체 종목군이 많지 않다"며 "밸류에이션 매력도 높아 추가상승 여력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