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요즘 조폭들 돈 벌려고 별 짓 다하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험사기·중고차 밀수출 등 잇따라 검거돼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요즘 조직폭력배들이 돈을 벌기 위해 다양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인천 연수경찰서는 지난달 28일 고의로 교통사고를 내 보상금을 갈취한 혐의로 조직폭력배 김 모(32)씨 일당 6명을 붙잡아 불구속 수사 중이다. 이들은 지난 2007년 12월4일 오후 10시10분께 인천 강화읍 소재 한 골목에서 각자 자동차에 나누어 타고 서로 차량을 고의로 충돌시킨 후 병원에 입원해 보험회사로부터 합의금 명목으로 458만원을 편취한 혐의다.
이들은 지난 95년 결성된 폭력조직 A파의 행동대원 및 추종세력으로, 유흥비 및 활동자금 마련을 위해 사전 공모한 끝에 이같은 일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조폭들이 노숙자를 포섭해 관리하면서 노숙자 명의로 렌트카를 빌려 빼돌린 후 해외에 중고차로 밀수출한 일도 있었다. 이를 위해 아예 수입업체까지 차렸다.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이같은 혐의로 최모(29)씨 등 조직폭력배 등이 포함된 일당 8명을 검거해 6명을 구속하고 2명을 불구속 입건해 수사 중이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운전면허 있는 노숙자를 포섭해 서울ㆍ인천등 수도권 일대 렌트카 업체에서 렌터카 10대 도합 2억2000만 원 상당을 훔쳐 해외에 밀수출한 혐의다.

이들은 조직폭력배이자 특수 절도 등 전과 13범인 피의자 최씨를 중심으로 경찰 수사를 피하기 위해 노숙자를 포섭, 명의를 빌려 렌트카를 대여한 후 해외 밀수출을 하기로 모의하고 노숙자 모집책ㆍ운송책ㆍ밀수출책 등으로 역할을 분담했다. 출고된 지 2개월 미만인 고급 승합 차량을 빌리게 한 후 차량 위치 추적을 피하기 위해 GPS기를 제거해 추적을 따돌리는 방법을 썼다.

또 만일 검거될 경우 혼자 모든 범행을 한 것처럼 진술하기로 사전 모의하고 서로 연락은 철저히 대포폰으로만 해왔으며, 맡은 역할에 따라 점조직으로 은밀히 범행하는 등 치밀한 수법을 쓴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드러났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