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스피린, 피부에 바르면 안 돼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최근 인터넷 등에서 아스피린을 바르는 마스크팩으로 만들어 사용하면 피부 미용에 좋다는 잘못된 정보가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아스피린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을 담은 '아스피린, 올바르게 사용하기'를 발간·배포한다고 30일 밝혔다.
아스피린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즉 진통·해열제로 사용되는 의약품 성분이다. 혈관 내에 혈전(피떡)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예방을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하지만 아스피린을 바르는 마스크팩으로 만들어 정해진 효능·효과, 용법·용량이 아닌 방법으로 피부에 도포하면 만성 두드러기, 발진 등 예기치 못한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절대 금해야 한다.

또 아스피린을 함유한 의약품을 복용할 때 속 쓰림, 구토, 복통과 같은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 때에 따라 음식, 우유와 함께 복용한다.
음주는 위장관 출혈 및 졸음 등 부작용 발생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금주한다. 아스피린을 함유한 복합제는 카페인이 들어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커피나 카페인을 함유한 드링크류 등도 많이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스피린을 복용할 때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우선 출산 12주 이내 또는 임시 말기(3기)의 임신부는 복용해서는 안 되고, 임신 가능성이 있을 때는 사용 전 의·약사와 반드시 상담한다. 수유부도 모유를 통해 태아에게 성분이 전달되는 만큼 사용하지 않는다.

또 치과 수술 등 간단한 수술을 비롯해 수술을 받아야 하거나 아스피린 성분 외 와파린 등 다른 성분을 함유한 의약품, 영양제, 한약 등을 먹는 경우 사용 전 의·약사와 반드시 상담한다.

식약청은 "아스피린을 환자 임의로 사용량을 조절하거나 사용방법을 바꾸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무엇보다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의사, 약사와 반드시 상의한 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