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수능채점 결과, 1등급 컷 언어↑ 수리·외국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2학년도 수능 채점 결과 발표, 만점자비율1% 수리나형 제외하고 크게 벗어나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2012학년도 수능 채점 결과, 1등급과 2등급을 가르는 표준점수는 언어 131점, 수리‘가’형 130점, 수리‘나’형 135점, 외국어 128점으로 집계돼 지난해에 비해 언어영역의 1등급 컷은 올라가고, 수리와 외국어영역은 내려간 것으로 나타났다.

각 영역별 만점자 비율은 언어 0.28%, 수리가형 0.31%, 수리나형 0.97%, 외국어영역 2.67%로 지난해에 비해 모두 늘었지만, 평가원에서 내건 만점자 1%정책은 수리나형을 제외하고 크게 벗어나 사실상 난이도 조절에 실패한 것으로 드러났다.
언어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

언어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

AD
원본보기 아이콘

수리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

수리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

원본보기 아이콘

외국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

외국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인원 및 비율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9일 공개한 수능 채점결과 및 분석 자료에 따르면 올해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의 표준점수 최고점은 2011학년도 수능 결과에 비해 3~14점 가량 낮아져 지난해보다 비교적 쉬웠던 것으로 분석됐다. 표준점수란 수능 응시자 가운데 수험생의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점수로 시험이 어려우면 상위권 학생의 표준점수는 올라간다.
하지만 각 영역별 만점자 비율은 정부가 공언했던 1%에서 크게 벗어나 논란이 예상된다. 평가원은 언·수·외 중에서 만점자 비율이 가장 낮은 언어 영역에 대해 “6·9월 모의평가가 대체로 쉽게 출제된 데다 본 수능에서도 EBS 연계 지문이 많아 학생들이 지문을 꼼꼼히 읽지 않고 문제를 풀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지문에 제시된 정보를 확인하는 정도의 사실적 사고 능력을 묻는 문항의 정답률이 의외로 낮았다”고 설명했다.

수리 가형의 경우에도 6월과 9월 모의평가처럼 EBS 교재 및 강의와 70% 이상 연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연계 문항의 바뀐 조건이나 문제 상황을 상위권 학생들이 충분히 파악하지 않아 만점자 비율이 예상보다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외국어 영역의 경우, 듣기 평가 문항에 대한 EBS 연계 교재가 2권에서 1권으로 줄어 학생들이 준비하기 쉬워져서 듣기 문항의 정답률이 높아졌다. 또한 6월과 9월 모의평가가 다소 어려워 학생들의 준비도가 높았고, 수능은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되어 만점자 비율이 예상보다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경우, 2012학년도부터 최대 선택 과목 수가 4과목에서 3과목으로 축소됨으로 인해 과목별 응시생 집단의 크기와 특성의 변화가 심해 만점자 비율의 과목별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과목 선택에 따른 유·불리 문제가 또 다시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사회탐구 영역에서 선택과목별 만점자 비율은 한국 지리가 6.38%로 가장 높았고, 한국 근·현대사가 1.03%로 가장 낮았다.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지구과학Ⅱ가 5.68%로 가장 높았고, 생물Ⅰ이 0.46%로 가장 낮아 과목별 편차가 최대 5%가량 벌어졌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 역시 각 과목별 만점자 비율이 3%가량 차이 났다. 선택과목별 만점자 비율은 중국어Ⅰ이 2.96%로 가장 높았고, 스페인어Ⅰ이 0.12%로 가장 낮았다. 평가원은 “모의평가에 비해 수능에서 졸업생 응시율이 2배 이상 크게 증가해 응시 집단의 특성을 예측하기 어려워 일정 수준의 만점자 비율을 유지하는 데 곤란을 겪었다”고 밝혔다.

2012학년도 수능에서 언어, 수리 가, 외국어에서 모두 만점을 받은 인원은 25명이고, 언어, 수리 나, 외국어에서 모두 만점을 받은 인원은 146명으로 지난 6월과 9월 모의평가에 비해 그 인원이 더 줄었다.

언어, 수리 가, 외국어에서 모두 만점을 받은 인원 25명 중 과학탐구 2과목 만점을 받은 인원은 9명이며, 이 9명 중에서 과학탐구 3과목 모두 만점을 받은 인원은 3명이었다.

언어, 수리 나, 외국어에서 모두 만점을 받은 인원 146명 중 사회탐구 2과목 만점을 받은 인원은 73명이며, 이 73명 중에서 사회탐구 3과목 모두 만점을 받은 인원은 27명이었다.




이상미 기자 ysm125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