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융커 유로그룹 회장 "유로존 내 두 그룹 분리 반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독일과 프랑스가 유로존 내 엄격한 재정 규칙을 적용한 별도의 '신속이행형 안정성 협약(fast-track stability pact)'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28일(현지시간) 장 클로드 융커 유로존 재무장관회의(유로그룹) 의장이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융커 의장은 이날 "유럽연합(EU)을 인위적으로 두 그룹으로 나누려 하는 것은 좋은 방안이 아니다"라며 "27개 EU 회원국과 17개 유로존 국가 사이에 다른 점을 자꾸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29일 브뤼셀에서 열릴 유로그룹 회의를 주재할 융커 의장은 "재정 규제를 강화하기 위한 어떤 조약 변경도 27개국이 함께 협의해야 한다"며 "유로존 국가만 논의할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EU 전체 회의에서 승인이 불가능할 경우엔 유로존 만의 조약을 추구하는 것이 차선책이 될 수는 있다"고 여지를 남기면서도 "유로존 17개 국가마저 두 그룹으로 분할하려는 것은 매우 잘못된 생각"이라며 비판을 드러냈다.

이날 룩셈부르크에서 융커 의장과 회담한 헬레 토르밍 슈미트 덴마크 총리도 유로존과 EU 회원국의 단합을 지적했다.
슈미트 총리는 "영국처럼 EU 회원국이면서 유로존에는 가입하지 않은 10개국을 유로존의 의무에서 아예 제외해선 안 된다"면서 "불필요한 분열을 조장하는 것 역시 바람직하지 않다"고 전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