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는 2005년 주간연속2교대제 도입에 합의한데 이어 2008년에는 2013년까지 준비작업을 완료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회사가 직접 구체적인 시기와 함께 시행하겠다고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간 2교대는 현행 주ㆍ야간 맞교대에서 1조가 8시간(오전 6시30분∼오후 3시10분), 2조가 9시간(오후 3시10분∼밤 12시50분) 일하는 것으로, 사실상 심야근로가 없어지는 근무형태다.
현대차의 이번 발표는 그룹내 계열사 뿐 아니라 동종업계에도 상당한 파장을 미칠 전망이다. 기아차는 현대차 도입 시기를 따라간다는 내용에 노사가 합의를 한 상태이며, 최근 고용노동부에 근로개선안을 제출한 한국GM 역시 현대차 움직임에 보조를 맞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대차 노사가 완전 타결하기에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회사가 발표한 내용은 전임 노조대표부와 의견 접근을 본 부분"이라면서 "현 노조대표부와는 아직 얘기도 꺼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새 노조는 주간연속2교대제를 주장하고 있지만 전임 대표와는 다른 방식을 주장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생산량 보전 방식에서 전현 노조대표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현대차는 8시간+9시간 주간 2교대를 시행할 경우 근로시간이 현행(연간 4178시간) 대비 연간 479시간 줄고, 생산량은 현행(연간 164만대) 대비 연간 18만7000대 가량 감소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가운데 18만4000대에 대해서는 의견 접근을 본 상태다.
전임 노조 대표가 시간당생산대수와 휴일 조정 등을 통해 확대하자는 반면, 현 대표부는 공장 증설을 통한 해결책을 내놓고 있다. 사측 입장에서는 증설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 뿐 아니라 새 노조 집행부와 최종합의에 이르기까지는 맨아워(인원투입) 기준 산정 등 풀어야 할 과제가 남아있다"고 말해 실제 시행까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음을 내비쳤다.
최일권 기자 igcho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