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 블록버스터의 제왕, '퀵'과 '7광구'의 윤제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 블록버스터의 제왕, '퀵'과 '7광구'의 윤제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태상준 기자] 윤제균. 2009년 여름 '해운대'로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전국 1000만 관객을 넘기며 한국 최고의 상업 영화 감독으로 올라선 사람이다. 그러나 윤제균은 '해운대'보다 훨씬 먼저 자신의 성격을 드러냈다.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과 '반지의 제왕: 반지원정대' 등 할리우드 두 공룡에만 관심이 쏠려있었던 2001년 겨울, 최소한의 관심조차 받지 못한 채 조용히 개봉된 그의 첫 연출작 '두사부일체'에서 시작된 그의 필모그래피는 '색즉시공'과 '낭만자객' '1번가의 기적'을 거쳐 '해운대'의 대성공에 다달았다. 이제 윤제균은 새로운 도약을 준비한다. 그가 제작한 100억 원짜리 블록버스터 '퀵'과 '7광구', 두 편의 영화가 동시에 극장가에 내붙게 되는 것이다. '7광구' 개봉을 하루 앞둔 3일 JK 필름 본사에서 윤제균을 만났다.

할리우드 키드, 윤제균 일반 관객과 같았다. 마니아까지는 아니고, 영화 보는 두 시간 동안은 현실을 잊고 꿈 속에 빠져드는 할리우드 키드 정도였다.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연봉 1800만원 엘지애드(현 HS Ad)와 연봉 3000만원 은행 중에서 광고회사에 들어가면 인생이 신날 것 같아 엘지애드에 입사했다. 1998년 IMF가 터지고 전 직원이 돌아가면서 한달 동안 무급 휴직을 받았는데, 돈이 없으니까 할 일이 아무것도 없었다. 이참에 나만의 영화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으로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했다. 그게 당선이 됐다. 차승원ㆍ정선경 나왔던 '신혼여행'이 바로 그 작품이다.
두사부일체 벤처 열풍이던 2000년 중반에 심마니 엔터테인먼트에 들어갔다. 내가 제일 먼저 비즈니스 모델 특허 출원을 한 '네티즌 펀드'로 '빵빵' 터뜨리고 있을 때 구체적으로 영화에 대한 동경이 시작됐다. 2001년 초에 '두사부일체' 시나리오를 계약했는데, 영화사에서 감독을 못 찾아서 내가 감독을 하면 안 되겠냐고 물으니 그렇게 하라고 했다. 회사에는 1년 휴직계를 내고 2001년 8월 18일에 촬영을 시작했다. 제작사에서는 사회비판적인 내용을 다 빼고 그냥 코미디로만 가자고 했다. 예를 들어 '두사부일체'에 나오는 사학비리 비판 내용이 예쁜 장미꽃 한 송이라고 한다면, 나는 이걸 아주 고운 포장지에 싸서 관객들에게 선물하고 싶었다. 그러나 주변 사람들은 조폭코미디 예컨대 투박한 신문지로 둘둘 말려고만 했다. 너무 싫었지만 이해는 갔다. 한국 코미디 역사상 눈물을 자아내는 코미디는 없었으니까. 신인 감독이었지만 내 주관을 끝까지 지켰다. '두사부일체'는 165개 스크린에서 개봉되서 전국 350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우쭐했다. 만들면 다 저렇게 되는 줄 알았다. '색즉시공' 성공 후 '낭만자객'에 와서 그게 아니라는 걸 알았지만.(웃음)

1번가의 기적 '낭만자객'이 '대박' 망하고 난 다음에 큰 아이가 태어났다. 아이가 생기니 영화에 대한 가치관도 바뀌었다. 철저하게 돈이 되는 흥행 영화만 고집하던 내가 아이한테 부끄러운 아빠가 되기 싫더라. 아이가 커서도 자랑스럽게 볼 수 있는 영화를 만들어 보고 싶었다. 3년 동안 여러 장르의 영화 시나리오 다섯 개를 썼다 엎었다를 반복하다 우연히 난곡 철거촌 이야기를 그린 TV 다큐멘터리를 보고 "이거다" 싶었다. 초고도 내 스타일대로 나올 것 같아서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 쓴 유성엽 작가에게 맡겼다. (하)지원이가 시나리오도 안 보고 출연하겠다고 했고 당시 최고던 (임)창정이도 선뜻 출연했다. '1번가의 기적'은 감독과 배우ㆍ투자자 모두 마음을 비우고 초심으로 돌아가 찍은 영화다. 그냥 웃기는 사람으로만 인식되던 윤제균이 감독으로서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라는 걸 관객들에게 각인시키기도 했고. '1번가의 기적'은 내게 있어 가장 소중한 작품이다.

해운대 투자사 ㈜CJ엔터테인먼트(현 CJ E&M)가 아주 안 좋을 때였다. '중천' '태풍' 등 큰 영화가 다 결과가 안 좋을 때라, 100억 원 넘는 제작비의 '해운대'에 선뜻 투자하려 하지 않았다. 일년 동안 미친 듯 작업실에 아이디어를 적은 포스트잇을 가득 붙여가면서 시나리오에 공을 들였다. (하)지원이가 제일 먼저 캐스팅됐고 일면식도 없던 (설)경구 선배는 시나리오도 안 본 상태에서 출연 결정을 했다. 2008년 여름 한번 엎어질 뻔 했던 위기를 겪고 난 후에는 일사천리였다. '해운대'는 재미ㆍ감동ㆍ새로운 볼거리 등 상업 영화 흥행 요인 세 가지를 모두 갖춘 영화다. 컴퓨터 그래픽도 할리우드 '언저리' 정도는 된다. 관객과 배우들ㆍ투자자들에게 모두 고맙다. '해운대'가 없었다면 지금의 윤제균은 존재하지 못 할거다.
퀵 그리고 7광구 명분이 있고 내 마음이 움직여야 영화를 만든다. '퀵'과 '7광구'는 한국 영화에서 의미가 있는 작품이다. 한국 영화는 3대 국제영화제에서 인정받을 정도로 최고의 작품성을 보여주지만, 테크놀로지에 대한 도전은 소극적이다. 돈이 많이 드니까 아무도 안 하려고 한다. 할리우드에 '스피드'와 '다이 하드'가 있고 프랑스에는 '택시' 시리즈가 있지만, 한국에는 이것들과 유사한 영화가 없다. 스피디한 액션 영화 '퀵'은 이미 30개국에 판매가 완료됐다. 드라마로서는 한계가 있는 해외 시장에 적합한 작품이다. '7광구'도 그렇다. 모두가 '아바타' 때문에 내가 '7광구'를 3차원 영상(이하 3D)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 그건 아니다. 2008년 11월 미국에서 '해운대' 특수 촬영할 때 바로 옆 스튜디오에서 '터미네이터 4' 작업을 하고 있었다. 이미 미국에서는 3D 열풍이었고, 할리우드 메이저 스태프들이 모두 '7광구'는 영화 자체를 살리려면 3D로 가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할리우드에서 3D 컨버팅하는 비용만 대략 100억인데, '7광구'의 전체 제작비가 바로 저 정도된다. '7광구'는 해외 기술력을 1퍼센트도 쓰지 않은 순수 한국 기술로 만들어진 3D 영화다.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든 CG 회사 모팩스튜디오에 감사한다.

한국 블록버스터의 제왕, '퀵'과 '7광구'의 윤제균 원본보기 아이콘

JK필름은... 관객과 투자자들 모두에게 신뢰를 주는 영화를 만든다. 대충 할 것 같으면 아예 안 하는 것이 낫다. 요즘 '나는 가수다'(이하 나가수) 열풍인데, 해외 영화제에서 상 받는 작품성 있는 영화들을 '나가수'라고 한다면, 해외 시장에서 잘 팔리는 '케이팝' 같은 영화들도 필요하다. 하지만 평가의 기준은 달라야 한다. '나가수'에 나오는 최고의 가수들을 평가하는 시선으로 '케이팝'의 그 어린 아이돌들을 바라보면 안 된다. 좀 더 다른 잣대 예컨대 상업ㆍ산업적인 눈으로 JK 픽쳐스의 영화들을 봐 줬으면 한다. 차기작들도 여러 편 준비 중이다. 크리스 컬럼버스 감독('나홀로집에')의 1492픽쳐스와 공동 제작하는 가족 어드벤처 '템플 스테이'는 내가 연출할 예정이고, 이명세 감독의 조선 007 이야기인 '미스터 K', 황정민ㆍ엄정화 주연의 코미디 '댄싱 퀸'도 준비 중이다. 큰 거 작은 거 안 가린다. 신뢰를 줄 수 있는 영화면 오케이다.




태상준 기자 birdcage@
사진_이재문 기자 mo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