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주하 앵커, '서른 이후 돋보이는 최고의 여성'으로 뽑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 = 김주하 아나운서

사진 = 김주하 아나운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직장인들은 ‘서른 이후 돋보이는 최고의 여성’으로 김주하 앵커를 꼽았다.
웅진지식하우스와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294명을 대상으로 '여성 직장인에 대한 인식'을 묻는 공동조사 실시결과, ‘나이 들수록 더 멋있어 지는 최고의 여성’에 ‘김주하’ 앵커가 32.4%로 1위에 뽑혔다. 2위는 예술 감독 박칼린이 23%로 높았고, 이어 △한비야(18.8%) △백지연(12.5%) 순으로 높았다.

아나운서에서 기자시험에 도전해 사상 첫 여성 단독 앵커가 된 김주하는 항상 어려운 길을 택한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35세에 세계 일주를 감행한 한비야는 무모한 도전을 즐겼으며, 박칼린은 KBS '남자의 자격'을 통해 이기적인 리더십이 아닌 함께 성장하는 리더상을 보여 줘 '강한 여성상'으로 인식된 바 있다.

이들이 서른 이후 더 멋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복수응답) 중에는 ‘일 하는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아 대외적으로 명성이 높기 때문’ 이라는 답변이 응답률 52.6%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그 다음으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모습(36.9%) △끊임없이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성취해나가는 모습(35.2%) 순으로 조사됐다. 이 외에는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꾸려가는 모습(26.1%) △연차가 더할수록 더 열정적으로 일하는 모습(23.0%)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한편, ‘20대에 능력을 인정받았으나 30대 이후 정체되어 보이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가정(출산육아) 때문에 직장생활에 집중하지 못해 보였다’는 답변이 응답률 53.7%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어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현실에만 안주하려고 하기 때문(28.9%) △사회의 보이지 않는 장벽 때문에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해서(23.0%) 등의 답변이 뒤따랐다.
반면, 20대에는 인정받지 못했으나 30대 이후 성장하는 여성들은 어떤 특징을 보일까. 조사 결과 ‘지속적인 자기계발로 업무능력 향상에 노력했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응답률 54.7%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현재 주어진 업무에 늘 새롭게 도전하고 변화를 추구했기 때문(39.0%) △주어진 일은 무엇이건 묵묵히 수행했기 때문(25.4%)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즉, 가정과 직장생활을 병행하는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직장에서 인정받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자기 계발’로 업무능력과 전문성을 높이고,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꾸려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

이에 대해 <서른에서 멈추는 여자, 서른부터 성장하는 여자>라는 책으로 일본 여성들의 멘토 역할을 자처하는 아리카와 마유미는 여성들의 서른 이후 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생에서 누구에게나 기회라는 것이 오는데 그 순간이 서른이다”며 “30대를 준비하고 잘 보내면 10년 후 다른 인생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