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답으로 풀어보는 구제역 피해농가 ‘보상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살처분 농가 결격사유 없으면 시세 100%…살처분보상금, 생계안정자금, 구축입식자금 지원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구제역으로 살처분된 가축피해는 모두 보상 된다. 다만 신고를 늦게 했거나 소독규정 등을 어겼을 땐 60%까지 보상액이 준다.

전국에서 130만 마리가 넘게 구제역과 AI(조류독감)로 소, 돼지, 닭들이 땅에 묻히면서 가축농가에 대한 피해보상은 어떻게 이뤄지는 지 관심이 모아진다.
“보이지 않는 적과의 전쟁” 중인 충남도는 지난해 말부터 구제역 여파로 살처분된 소, 돼지가 128만 마리를 넘고 피해액은 1조3000억원에 이른다.

충남도는 각 시·군 방역담당직원들이 피해농가보상까지 맡고 있어 아직까진 보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이번 주내 시·군에서 보상금 지급신청서류를 내도록 했다. 먼저 정확한 피해액조사가 안돼 50%쯤 보상금을 가지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보상비는 얼마나 나올까. 문답 풀이를 통해 살처분한 가축농가에 대한 정부지원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본다.

정부의 구제역 피해 농가 지원 대책 개요.

정부의 구제역 피해 농가 지원 대책 개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 가축 살처분된 농가 : 3가지 보상금 지원.

①살처분 보상금 : 가축시세 100% 보상(다만 신고를 늦게 했거나 소독 등 명령을 어겼을 땐 최대 60% 감액)

②생계안정자금 : 가축입식 제한기간 중 축종별로 땅에 묻은 마리 수에 따라 최대 1400만원까지 나온다. 낙농가는 생계안정자금(가축입식자금 포함) 대신 6개월분 원유판매 순수익을 지원받을 수 있다.(젖을 많이 생산하는 젖소는 남은 이용연수만큼 원유판매 순수익을 더 준다.)

③가축입식 자금 : 지원액은 실제 입식두수×산지 값(살처분보상금 총액 한도). 지원 조건은 융자 100%(연리 3%, 2년 거치, 3년 상환)

<문> 기르던 가축이 살처분되면 농가는 어떤 지원을 받나?
☞ 살처분 보상금, 생계안정자금, 가축입식자금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문> 가축을 살처분하고 나서 농장에 있던 사료나 깔짚 등 축산기자재도 같이 없애는데 이런 것도 보상 받을 수 있나?
☞ 살처분되는 가축은 물론 없애는 사료, 조사료 등에 대해서도 시세의 100%를 살처분보상금(보조)으로 준다.

<문> 살처분 가축에 대한 보상금은 어떻게 결정되나?
☞ 보상금은 가축이 살처분된 날 시장에 내놨더라면 받을 수 있는 시장 값으로 결정된다.

<문> 가축의 시장 값은 지역마다 차이가 난다. 어떻게 결정하나?
☞가축시세는 해당 시·도에서 이뤄진 평균가를 적용한다.

<문> 살처분보상금은 어떻게 확정되고 언제 주나?
☞ 개별농가가 받는 보상금은 가축, 사료 등을 땅에 다 묻은 뒤 지역별 보상금평가반에서 확정한다.(축산농가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살처분보상금이 확정되기 전이라도 농가별 보상금추정액의 50%를 먼저 준다.)

<문> 보상금을 다 받지 못하는 농가가 있다는 얘기가 들린다. 어떻게 되나?
☞ 농장소독 소홀, 이동통제 조치 위반, 의심축 신고지연 등 방역조치를 소홀히 한 농가는 보상금이 깎인다.

<문> 기르던 가축이 살처분되면 3~6개월간 가축을 기르지 못해 소득이 생기지 않는다.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
☞ 가축을 기르지 못하는 3∼6개월 중 축산농가 생계안정을 위해 사육규모별 지원 기준에 따라 생계안정자금(보조금)을 최대 1400만원까지 준다.

※낙농가는 생계안정자금(가축입식 자금 포함) 대신 젖소가 살아있었다면 원유(原乳)를 팔아 벌 수 있는 순수익(유대-생산비)의 6개월분을 받을 수 있다.(종축개량협회에 고능력 소로 등록, 산유능력검정을 받고 있던 젖소는 남은 이용연수만큼 유대 순수익을 더 준다.)

<문> 나중에 다시 키울 가축을 사려면 목돈이 필요하다.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
☞ 구제역 상황이 마무리돼 가축을 사 들일 때 값의 100%를 가축입식자금(융자금)으로 받을 수 있다.

<문> 가축을 사는 돈은 얼마나 지원되나?
☞ 사는 가축 마릿수에 제한은 없다. 그러나 줄 수 있는 융자금은 농가별로 주어진 살처분보상금액을 한도로 한다.

<문> 가축입식자금(융자금)의 지원조건은?
☞ 융자금은 연리 3%로 지원된다. 2년간은 이자만 내면 되고 이후 3년간 원금과 이자를 갚으면 된다.

■ 가축 이동이 제한된 농가 : 경영안정자금을 주고 이동제한가축을 정부가 사들임.

① 경영안정자금 : 지원액은 사육두수×축종별 기준단가(경영비 등 고려)×이동제한 기간(5000만원 한도). 지원조건은 융자 100%(연리 3%, 2년 거치, 3년 상환)

② 이동 제한가축 정부 수매 : 대상은 이동제한으로 출하가 늦어진 우제류-한우 비거세우(20개월 이상), 한우 거세우(26개월 이상), 한우 암소(48개월 이상), 육우(15개월 이상), 젖소(48개월 이상), 돼지(100kg 이상). 소 수매 단가-수매직전 5일간(휴일 제외) 전국 도매시장 평균 고기등급별 경락가를 적용, 마리당 값 결정. 돼지 수매단가-산지 값 적용(120kg 이상의 과체중 돼지는 규격돼지 값에 10% 더 줌.)

<문> 우리 농장이 이동제한구역 안에 있어 가축 출하시기를 놓쳐 질이 떨어지고 사료 값은 자꾸 든다.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
☞ 가축 이동제한에 따른 농가경영부담을 덜기위해 원할 땐 이동제한가축을 정부가 사들이고 경영안정자금도 준다.

<문> 이동제한된 가축수매는 언제 하나?
☞ 해당지역에서 대상가축의 살처분 다음 날로부터 14일 뒤 임상관찰과 혈청 검사가 이뤄진다. 결과 이상이 없으면 사들인다.

<문> 수매가는 어떻게 결정되나?
☞ 소는 도축된 뒤 고기무게와 등급별 전국 평균 지육가격 등을 감안, 마리당 값이 결정된다. 돼지는 전국 평균 산지 값이 적용된다.

<문> 등급별 전국 평균 지육 값은 언제 시세로 정해지나?
☞ 등급별 전국 평균 지육가는 사들이기 시작한 날을 기준으로 과거 5일간(휴일 제외) 전국 도매시장 평균 경락가를 활용한다.

<문> 돼지는 규격(110kg) 이상으로 체중이 늘면 질이 떨어져 손해본다.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나?
☞ 무게가 120kg 이상이면 규격돼지(110kg) 평균 지육 값에 10%를 덧붙여 준다.

<문> 경영안정자금은 얼마나 지원되나?
☞ 농가별 사육두수에 축종별 기준단가와 이동제한기간을 곱한 금액의 100%를 융자금으로 준다. 농가당 최대 5000만원까지 지원된다.
※축종별 기준단가 : 한우(7870원/두/일), 육우(4750), 젖소(4750), 돼지(570), 흑염소(735), 사슴(2,280)
※축종별 기준단가는 경영비통계 등을 고려해 결정됨.

<문> 경영안정 자금(융자금)은 어떤 조건으로 지원되나?
☞ 융자금은 연리 3%로 지원된다. 2년간은 이자만 내면 되고 이후 3년간 원금과 이자를 갚으면 된다.

■ 공통 지원사항.

①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 보증한도를 올림 : 보증한도 10억원 범위 안에서 최고 3억원 별도 보증.(신용평가 결과 2억원인 농가의 보증한도는 5억원으로 조정)

② 정책자금을 갚는 기간을 늦춤 : 가축이동이 제한된 날로부터 1년 내 갚아야하는 정책자금(농축산경영자금, 축발기금에서 지원된 돈)이 있으면 2년간 갚는 기간을 늘려주고 이자도 면제됨.

③ 학자금 면제 : 경계지역 내 농가 자녀 중·고교생 학자금 1년분 면제

④ 세금 감면 : 관할세무서에 피해사실을 서류로 신고하면 소득세·법인세 감면

[자료 제공] 농림수산식품부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