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내년부터 구제역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농림부 업무보고 "배추파동, 유통과정에 문제 있었다"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구제역 대처를 철저히 해서 내년부터는 우리 국내에 이러한 구제역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주는 것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가진 농림수산식품부 내년 업무보고에서 "(구제역 확산의) 여러가지 이유가 분석이 됐을 줄로 안다. 이와 관련된 법도 국회에서 처리가 되고 있다"면서 "빨리 청정국가로서 명예를 회복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올해 어려운 가운데 농민, 어민들이 노력해줘서 처음으로 농수산물 수출이 일본보다 많았다"면서 "연말에 한국 소와 돼지의 구제역으로 인해서 많은 지역에서 고통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청정지역으로 생각했던 경북, 강원까지 발생했기 때문에 그 지역에서 축산업하시는 분들뿐 아니라 농민들 전체가 큰 충격을 받았을 것"이라며 "더욱이 살처분 하는 과정은 예사로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참여하는 공직자를 비롯해 수의사들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굉장히 힘든 일을 하고 있다"고 위로했다.

이 대통령은 "살처분 하는 것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공직자들이 사명감을 갖고 하기 때문에 그 일에 참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날씨도 추운데 민간인, 수의사, 공직자, 군까지 총동원되어서 이 일을 대처하고 있는 데 대해 고맙다는 말과 더불어 크게 격려를 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배추 파동과 관련해 "배추 파동을 보면 재배농민은 크게 이익이 없었다. 유통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본다"면서 "가격이 올라가면 생산자인 농민에게도 도움 되지 않고 소비자인 국민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도 비판했다.

이 대통령은 "농수산 유통과정을 단축시키고 농민이 더 이익을 보고 소비자도 이익을 보는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주고, 농민들도 하루 속히 고부가가치가 있는 농산물을 생산해야 대한민국이 얼마 있지 않으면 3만불 소득국가가 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또 얼마 있지 않으면 4만불 소득국가가 되는 건 명확하다. 3만불, 4만불 된다는 전제로 해서 농촌도 거기에 맞는 부가가치가 높은, 유기농법을 써서 좋은 식품과 고급식품을 만들어서 고급식품 수요가 확대된다는 전제로 해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또 "(농촌이) 정부의 보조를 받아서 변화하는 건 한계가 있다. 농촌 스스로가 고수익 올리는 쪽으로 가야 기본적으로 농촌문제가 해결이 된다"면서 "농민이 고수익이 발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이날 업무보고에 앞서 청사 4층에 마련된 구제역방역대책상황실을 방문해 상황보고를 받고, 고석용 횡성군수와 화상통화를 한 후 직원들을 격려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