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협 "국내 해운시장, 공정경쟁 체제 도입 시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수출입화주와 외항선사가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국내 해운시장에 공정경쟁 체제 도입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외항선사들에게만 예외적으로 허용되고 있는 공동행위를 금지하거나, 지극히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사용될 수 있도록 관련 법률의 개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1일 한국무역협회와 한국무역상무학회가 공동 연구를 통해 내놓은 '선·화주 균형발전을 위한 해운법 및 독점규제법 개정에 관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해운법은 해운산업의 발전과 해상운송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외항선사들이 운임 및 운송조건 등에 대한 공동행위를 할 수 있도록 예외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입법 목적과는 달리 외항선사들이 공동행위를 통해 부당하게 운임 및 부대비를 인상하거나 선복량을 제한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이같은 불공정행위는 국내 무역업계의 물류비 부담으로 고스란히 전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선·화주가 균형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운시장의 공정한 시장질서를 확립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이를 위해서는 중장기적으로 외항선사의 공동행위 인정 조항의 폐기를 추진해 나가고 단기적으로는 공동행위의 인정범위를 구체화하고 규제할 내용을 명확히 함으로써 그 폐해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행 해운법에서는 부당한 운임인상 및 공급량 제한 등을 통해 경쟁이 실질적으로제한될 경우 이를 공정거래위원회에 통보하도록 규정되어 있지만, 부당한 공동행위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어 선사와 화주간 갈등만 커지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

보고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향후 법률 개정을 통해 공동행위의 인정 범위나 부당한 공동행위에 대한 정의를 구체화하는 것은 물론 경쟁제한 행위 발생시 강력한 벌칙조항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관련부처인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에 외항선사들의 불공정행위를 직접 조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공정경쟁에 관한 정부의 기능을 강화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재형 무역협회 고객서비스본부장은 "EU, 미국 등 세계 주요 국가들도 해운산업에 경쟁법 적용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라며 "국내 해운시장에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는 것은 물론이고 국제물류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차원에서라도 정부 및 선·화주 업계간의 공감대 형성을 통한 해운법 개정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혜선 기자 lhsr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