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사장은 15일 중국 베이징 중항삼성생명보험유한공사(이하 중항삼성)를 찾아 직원들에게 이같은 자신의 경영철학을 밝혔다.
박 사장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 9일 글로벌 종합 금융사로 도약하기 위해 해외사업팀을 해외사업본부로 확대 개편한 뒤 나온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삼성생명의 글로벌화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라는 업계의 예측에 박 사장이 답을 한 셈이다.
중항삼성은 삼성생명과 중국항공이 각각 50대50으로 투자한 보험사로 지난 2007년 68억원에 불과했던 수입보험료는 545억원(2010년11월 기준)으로 껑충 뛰었다.
박 사장은 또 이날 글로벌 1위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은 “사람(People)과 종이(Paper), 시스템(System)”이라고 강조했다.
사람(People)에 대해 그는 우수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소통을 통해 각 부서간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1위 목표 달성을 위해 전 구성원이 고객지향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객을 위한 자료(Paper)를 얼마나 잘 만드느냐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
이와 함께 박 사장은 “상품과 영업, 회사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정보기술(IT) 즉 시스템(System)도 뒷받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사장은 또"영업활동에 있어서는 최고경영자(CEO)부터 직원까지 완벽한 소통이 이뤄져야 현장에서 전투력이 생길 수 있다"며 고객과 함께 현장이 중심이 되는 경영체제로 철저히 개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사장은 조만간 중국 베이징을 다시 방문, 중국항공 최고위층과 만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글로벌 기업으로 변신하기 위해 박 사장은 중국항공과 향후 중항삼성의 성장전략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조영신 기자 asc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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