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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앤비전]창업의 빛 '히트 500'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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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서 마케팅은 매우 중요하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가리지 않으며, 창업기업의 경우 그 중요성은 한층 높아진다.

갓 시작한 기업이 냉혹한 시장 환경에서 소비자에게 인정을 받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최근 중소기업연구원이 창업 초기기업을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창업기업 5년간 생존율은 46.3% 수준이다. 매년 10%가 도태된다는 분석이다.

죽음의 계곡이라 불리는 손익분기점 단계를 지나 10년차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은 얼마 되지 않는다.

하지만 오늘도 창업은 계속되고 있다. 국세청 자료에 따르면 한 달에 5000개 내외의 새로운 법인이 만들어지고 있다. 1인 창조기업을 비롯한 개인사업자까지 포함하면 연간 90만개 이상의 기업이 창업 대열에 뛰어들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처럼 많은 기업들이 태어나고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하지만 좋은 기업과 제품을 골라내고 시장에 안착시킬 수 있는 마케팅 지원시스템은 늘 부족하다. 업종과 품목이 다르고 규모와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최적의 공약수를 산출하기란 여간 힘든 게 아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강하게 불고 있는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면 창업기업의 시장 개척도 한층 쉬워질 수 있다.

특히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올해 창업 초기기업의 원활한 시장진입을 위한 취지로 실시한 '중기제품 히트(HIT) 500 사업'을 눈여겨볼 만하다.

이 사업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우선 온라인 전시장 입점을 위한 홍보자료 제작, 온라인 홍보, 시장검증(무료체험단 운영), 성과창출(구매상담회 개최), 지속 관리(피드백) 등 단계별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초기 창업기업이 히트 500 사업에 제품을 신청하면 소비자평가단의 심사를 거쳐 선정을 한다.

이렇게 뽑힌 제품은 온라인 전시장에 입점해 포털사이트 키워드 광고, 신문 및 방송 홍보 등을 지원하고 유튜브 등록은 물론 히트 500 트위터와 블로거 등을 통해 다양한 홍보가 실시된다. 온라인 무료체험단에서도 온라인에 사용후기를 게재하는 등 입소문 마케팅을 적극 지원한다.

중진공이 운영 중인 소비자평가단은 현재 50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제품에 대한 시장 검증과 피드백 관리를 위해서는 너무나도 중요한 인력이다.

시장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고 시장에 맞는 제품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시장과의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히트 500 사업에 대한 중소기업의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내년부터는 두 가지 방향으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올해 선정된 히트제품들을 전시 및 판매하는 브랜드숍을 전국적으로 개설한다. 사람들이 많이 오고가는 지역에 공간을 마련하고 고객들이 직접 제품을 체험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내수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인 제품을 수출과 직접 연결시킬 방침이다. 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우수 제품 체험단사업을 실시해 실질적인 해외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 중진공이 운영중인 해외마케팅사업과 연계해 집중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앞으로 더 많은 창업 중소기업들이 히트 500 사업을 통해 사업자등록 순간부터 내수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진정한 글로벌 상품으로 거듭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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