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포스트 예산국회 전략 고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민주당이 한나라당의 예산안 및 쟁점법안 강행처리 이후 대응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정기국회가 9일로 끝남에 따라 원내보다 장외투쟁으로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이번에 처리된 예산을 '날치기 예산'로 규정하고 4대강 사업 저지를 위한 장기전략 구상에 들어갈 방침으로 알려졌다.
또 직권상정으로 처리된 아랍에미리트(UAE) 파병동의안의 절차적 문제점을 따지고 4대강 사업 핵심 법안인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나 폐지법안 발의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청와대 불법사찰 대포폰 의혹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및 특별검사제 도입 문제도 다시 쟁점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임시국회 일정이 잡혀있지 않는 만큼 당분간 원내보다 원외 활동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낙연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SBS라디오에 출연, "이제는 국민 속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다"며 "물론 오늘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 내일 지역위원장 연석회의를 열어 향후 투쟁방안을 논의할 것이지만 현재로서는 추운 길바닥에 나가서 국민들께 호소 드리는 길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영택 원내대변인도 "모든 투쟁과 호소를 병행해야 될 것 같다"며 "정부여당의 만행을 국민에게 고발하는 일과 이번에 (처리된) 법안 가운데 악법들을 무효화하는 투쟁을 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달중 기자 da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