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윌리엄 라이벡 "대북리스크는 과장..외인자금 유치 능력 키워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윌리엄 라이백 토론토센터 의장이 8일 오후 서울 중구 초동 아시아미디어타워에서 열린 오피니언 리더들의 국제협상력 제고를 위한 좌담회에서 '새로운 창조를 위한 협상력 강화'를 주제로 토론을 벌이고 있다./이재문기자moon@

윌리엄 라이백 토론토센터 의장이 8일 오후 서울 중구 초동 아시아미디어타워에서 열린 오피니언 리더들의 국제협상력 제고를 위한 좌담회에서 '새로운 창조를 위한 협상력 강화'를 주제로 토론을 벌이고 있다./이재문기자moon@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는 과장되어 있다. 정부와 기업은 외국인 투자금을 유치하는데 있어 리스크 프리미엄이 존재하는 시장상황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협상능력을 갖춰야 한다."

세계적인 협상 전문가 윌리엄 라이벡 토론토센터 은행자문감독기구 의장이 북한의 연평도 도발 이후 불거진 대북리스크에 대해 긍정적인 시장관을 피력했다. 오히려 북한 문제로 인해 저평가된 기업가치를 미래에 누릴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분석했다.
라이벡 의장은 8일 아시아경제 지식센터에서 열린 오피니언 리더 경제교육 '국제협상전문가의 육성과 임상경험' 좌담회를 마치고 기자와 만나 "(연평도 도발로)북한문제가 확실히 해결되지 않았다는 인상때문에 외국인 자금 유치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며 "이럴때 일수록 한국은 대북리스크가 지나치게 과장되는 것을 방지하고 미래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이라는 점을 잘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라이벡 의장은 지난 40여년 동안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와 미국 통화감시원에서 은행 및 금융감독 분야 전문가로 활동했으며, 세계 금융시스템의 한 축인 국제결제은행(BIS) 체계의 구축과 바젤협정을 만드는데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지난 2008년에는 금감원 특별고문을 지내 한국 금융에 대해서도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다. 현재 세계은행, 국제통화기금(IMF) 등 세계 각국 금융감독기관들이 참여해 만든 금융리더십 교육기관 토론토센터에 몸담고 있다.

북한 문제와 별도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개최 등으로 높아진 한국의 국제위상에 걸맞게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협상 노하우와 체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제협상 토론회장 등에서 한국은 수동적인 이미지로 그려져 온 것이 사실"이라며 "명확한 견해에 기반해 자국의 목표를 분명하게 전달하면서 상대방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고도의 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 중국, 일본이 중심이 되는 동북아시아 연대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한ㆍ중ㆍ일이 공통된 의제를 설정해서 나서야만 미국, EU 등 거대 경제세력과 맞서 협상의 무대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점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예를 들어 바젤Ⅲ와 같은 국제기준을 정하는데 있어 한ㆍ중ㆍ일 세 나라가 공통의제를 만든 다음 입장이 확연히 다르지 않은 국가들을 하나씩 설득해 컨센서스를 형성해간다면 기대 이상의 결과를 얻어낼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좌담회에서는 정진우 법무법인 두우&이우 변호사의 사회로 라이벡 의장과 최용식 21세기경제학연구소장이 세계 주요 국가들이 벌이는 환율 전쟁에서 한국이 취해야할 방향과 경제대국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과의 협상력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조태진 기자 tj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