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송과 대구 첨단의료복합단지, ‘반쪽’ 출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첨복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없이 대행체제로 닻 올려…애초에 두 지역 선정이 문제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오송과 대구의 첨단의료복합단지가 발기인대회, 창립총회를 거쳐 본격 출항했지만 재단 이사장인 선장이 없어 반쪽짜리 항해가 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 충북도, 대구시 등은 지난 3일 대구경북과 충북오송의 첨복단지 운영법인 설립을 위한 창립총회를 열었다.
충북에선 오송 충북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운영법인 설립을 위한 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를 가졌다.

총회엔 진수희 보건복지부장관, 이시종 충북지사, 변재일 국회의원 등 발기인과 초청인사, 이사 임명 예정자 등이 참석했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운영법인 이름은 ‘(가칭)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비영리법인 형태로 세워질 예정이다.
대구경북도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 법인을 만들었다.

법인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업, 대학, 연구기관, 의료기관 등이 협력해 의료연구개발 및 연구성과의 상품화를 촉진하는 등 첨복단지를 세계적인 의료연구개발 중심지로 키우고 국내 의료산업 발전에 이바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구경북은 대구시 동구 신서동 혁신도시에 103만㎡ 규모로 합성신약과 IT(정보통신)기반 첨단의료기기를, 오송은 충북 청원군 강외면 오송생명과학단지 내 113만㎡(34만 평) 규모로 들어선다. 바이오신약과 BT(생명기술) 기반 첨단의료기기로 특성화해 조성된다.

하지만 오송과 대구 첨복단지 운영법인 모두 이사장을 선임하지 못하고 대행체제를 출범, 논란을 빚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이사장 인선과 관련, 지난 9월 공개모집으로 몇몇이 응모했지만 우수적임자를 찾지 못해 재선임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오송의 경우 공모에선 안재헌 전 충북도립대 총장, 장석준 전 보건복지부 차관, 조두현 녹십자 고문 등이 응모를 했다가 적격자가 없어 2차 공모를 논의 중이다.

따라서 재공모를 할 경우 2~3개월 걸릴 것으로 보여 당분간 공석인 채로 재단이 운영될 전망이다.

지역의료업계 관계자는 “단수로 뽑혀야할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정치적 논리를 앞세워 ‘복수’로 지정되고, 오송·대구 간 갈등조장에 이어 이사장 선임을 놓고 ‘정치개입설’이 나도는 등 첫 단추부터 잘못된 쪽으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