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한미FTA 재협상 타결 대응책 마련 분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준저지 강경 목소리 더욱 커질 듯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민주당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타결 소식에 강하게 반발하며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4일 자신의 트위터에서 "MB정부는 왜 국민과 야당이 반대하는 일만 할까? 4대강, UAE 파병, 한미 FTA, 한-EU FTA, 어떻게 할까"라고 반문하면서 "싸울 수밖에 없다면 피하지 않겠단 다짐(을 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또 "한미 FTA (재협상), 정부는 한 획도 고치지 않겠다고 공언했다"며 "말로 주고 되로 받는 재협상, 미국을 위한 FTA는 반대, 안보정국을 이용해서 이렇게 하면 우리 국민은 누굴 믿겠습니까? 반대"라고 강조했다.

차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번 재협상이 우리측이 일방적으로 양보했거나, 2007년 합의와 달리 균형을 상실했을 경우에 민주당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균형이 되지 못한 한미 FTA는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건전한 한미 관계 발전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차 대변인은 이어 "한미 정부의 공식입장 전에 외신이나 국내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한국 승용차 관세 철폐 시한을 5년 연장하고 미국산 자동차에 대해서는 미국내 안전기준 통과 차량에 대한 허용 범위를 연간 6500대에서 2만5000대까지 상향 조정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며 "정확한 내용은 확인을 해야겠지만 이번 한미 FTA 재협상은 굴욕적이고 매국적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한미 FTA 재협상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당론을 정한다는 신중한 입장이다.

하지만 그동안 예상해왔던 자동차 부분을 양보한 만큼 당내 비준반대 목소리는 더욱 힘을 받게 될 전망된다.

이에 따라 박지원 원내대표는 5일 오전 국회에서 한미 FTA 대책특별위원회를 소집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또 오후에는 긴급 최고위원을 여는 등 한미 FTA 재협상 타결에 따른 대응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달중 기자 da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