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용·이부진 투톱 체제 열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삼성의 3세 경영이 본격 개막됐다. 이른바 '이재용-이부진'의 투톱 체제가 확립된 것이다.

특히 이부진에게 2단계 승진이라는 파격적 인사를 단행함으로써 향후 이들이 그룹의 주력계열사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확고한 토대를 마련했다. 이서현 제일모직 전무의 경우 이번 사장단 인사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조만간 제일모직에서 부사장 승진이 확실시되고 있다.
3일 삼성그룹의 2011년 삼성 사장단 인사 내정자 발표에 따르면 이재용 부사장의 경영보폭이 이전보다 훨씬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최고운영책임자(COO)자리를 그대로 유지함에 따라 사장의 위치에서 반도체와 TV, 생활가전 등 모든 분야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높일 수 있게 됐다.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승진한 최지성 사장과 함께 맡게 됨에 따라 당분간은 실적등락에 관계없이 전 사업부문에서 향후 미래산업 탐구작업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용 사장의 승진에 따라 삼성은 젊은 인사들을 대거 등용하며 상당한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삼성은 승진한 지 채 1년도 안되는 부사장 5명을 사장으로 승진시켰다. 이재용 사장과 이부진 사장을 빼고도 3명이 파격승진 대상이 된 것이다.

젊고 혁신적인 진용으로 사장단을 구성, 미래에 좀 더 확고한 대비책을 세우겠다는 방침이지만 사실상 이재용 사장의 보좌진을 젊게 꾸린 것으로 해석된다.

부사장 1년차 미만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인사는 김재권 삼성LED 사장, 고순동 SDS 사장, 김신 삼성물산 상사부문 사장 등이다.

특히 김재권 삼성 LED 부사장은 임원으로 승진한 지 9년만에 대표이사 사장으로 내정되는 초스피드 승진을 했다. 또 삼성순혈주의에서도 벗어나 AT&T와 텍사스인스트루먼트 출신인 우남성 사장과 IBM출신 고순동 부사장도 사장으로 승진했다. 또 2007년 GE에서 영입한 최치훈 사장이 삼성카드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부진 전무의 파격적인 2단계 승진은 이번 인사의 또 다른 핵심이다. 이 전무는 내년부터 호텔신라 사장을 맡는 것은 물론, 삼성에버랜드 경영전략담당 사장, 삼성물산 상사부문 고문을 겸임한다.

이인용 삼성 커뮤니케이션팀장(부사장)은 "호텔신라의 면세점 사업영역이 확대되면서 삼성물산의 상사부문과 시너지효과를 내기 위한 인사조치이며 이부진 사장이 실적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냈기 때문에 2단계 승진결정에는 무리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최근 이학수 삼성전자 고문이 삼성물산 고문으로 자리를 옮겼다는 점을 고려할 때 향후 에버랜드-호텔신라-삼성물산을 묶는 그룹내 소그룹이 탄생할 것으로 재계는 내다보고 있다.

한편 이번 사장단 인사발표에 따라 조만간 각 계열사들은 임원승진 및 이동을 발표할 계획인데 여기에서도 젊은 인재들의 발탁인사가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 관계자는 "지금 삼성 인사는 미래를 내다보는 혁신조직 만들기가 핵심인 만큼 계열사 임원 인사에서도 젊은 인재 중 성과가 탁월하거나 참신한 아이디어로 성과를 낸 인사 중심의 승진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동안 재계에서 초미의 관심사였던 삼성그룹의 새 콘트롤타워 조직이 3일 사장단 인사와 함께 공개됐다. 명칭은 '미래전략실'로 명명됐고 조직은 경영지원팀, 전략1팀, 전략2팀, 커뮤니케이션팀, 인사지원팀, 경영진단팀 등 6개 팀으로 구성된다. 아울러 사장단 산하 투자심의위원회, 브랜드관리위원회, 인사위원회는 미래전략위원회로 통합된다.

미래전략실장인 김순택 부회장이 위원장을 맡는 미래전략위원회는 미래전략실의 상급 조직으로 주요 계역사 사장단과 미래전략실 주요 팀장 등 8명으로 구성된다. 기존 사장단협의회 역시 존속되지만 실무 콘트롤타워 역할은 미래전략실이 담당하게 된다. 미래전략위원장 겸 미래전략실장은 김순택 부회장이 맡는다.

미래전략실에는 6개팀을 두고, 팀장은 혁신 의지가 강하고 리더십이 있는 사장부터 전무까지 망라했다는 게 삼성의 설명이다.

각 팀은 경영지원팀(전용배 전무), 전략1팀(이상훈 사장), 전략2팀(김명수 전무), 커뮤니케이션팀(장충기 사장), 인사지원팀(정유성 부사장), 경영진단팀(이영호 전무) 등으로 나뉜다.

전략 1팀은 삼성전자 등 전자계열사를 지원하고, 전략2팀은 금융 등 독립계열사를 담당한다. 과거 재무팀 역할은 경영지원팀이 맡게 된다는 것이 삼성의 설명이다.
기존의 삼성전자 신사업추진단은 사장단협의회 산하로 이관된다.

이인용 삼성 커뮤니케이션팀장은 "향후 신사업을 그룹 차원에서 신사업 추진을 가속화하기 위한 것으로 이곳의 추진단장 역시 김순택 미래전략실장이 겸한다"고 설명했다.

또 사장단협의회 산하에 운영 중인 법무실은 법무 외에 컴플라이언스(준법감시)를 보강, 준법경영실로 개칭했다. 실장은 종전대로 김상균 사장이 맡는다.

이인용 부사장은 "미래전략실은 이건희 회장의 위기의식과 변화의지를 반영해 새롭게 출발하게 된다"며 "각 계열사 간 시너지를 높이는 역할은 물론 각 계열사가 하는 일을 지원하고 역할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래전략실 조직구성에서 재무 등 관리 측면의 조직을 축소하고 미래 동력 발굴 및 계열사 지원과 시너지 창출 역할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