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북 안동 4곳 구제역 추가 발생..청송·임실 음성(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경북 안동지역 4곳에서 구제역이 추가로 발생했다. 이로써 닷새 동안 안동 지역에서만 총 9곳의 농가에 구제역 확진 판정이 내려졌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방역 통제선' 밖인 경북 청송군과 전북 임실의 농가는 구제역이 아닌 것으로 최종 판명됐다. 아직까지 구제역 바이러스가 '방역 통제선'을 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3일 "경북 안동시 5곳, 경북 청송군 1곳, 전북 임실 1곳 등 총 7곳의 농가들로부터 시료를 채취해 수의과학검역원에서 정밀 검사를 벌인 결과 총 4곳에서 양성 반응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에 구제역 확진 판정이 내려진 농가는 안동시 서후면 저전리 2곳, 북후면 오산리 1곳, 와룡면 이하리 1곳 등 안동 지역에서만 4곳이다. 청송군 안덕면 명당리 1곳과 전북 임실, 안동시 풍천면 금계리 1곳은 구제역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이로써 지난달 29일 안동시 와룡면 서현리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구제역은 닷새 동안 총 9곳의 농가로 퍼졌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구제역 바이러스가 아직까지 안동지역의 '방역 통제선'을 넘어 다른 지역으로는 번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구제역이 지난 2일에만 의심 신고가 15건이 접수될 정도로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어 외부로 확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관계당국은 초긴장 상태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관계당국은 축산농가의 의심 가축을 격리 조치하고 가축과 차량, 사람 등의 이동을 통제하는 등 긴급 방역조치를 하고 있다. 또한 농식품부는 살처분 보상금 146억원, 긴급방역비 24억원, 축산농가 생계안정비 5억원 등 총 175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안동 구제역 매몰대상 가축 수가 올해 4∼5월에 발생한 김포·강화 지역 구제역 당시 매몰가축 수인 4만7000여마리를 넘어선 5만3000여마리로 집계돼 당국과 축산농가의 애를 태우고 있다.

지금까지 70개 농가의 소 990마리, 돼지 2만7558마리 등 총 2만8548마리가 매몰됐고 앞으로 84개 농가의 2만4000마리의 소·돼지는 조만간 살처분·매몰될 예정이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