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발전심의회 "향후 G20 금융개혁 쟁점 적극 대응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금융위원회의 자문기구인 금융발전심의회 정책분과위원회는 29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제3차 회의를 갖고 주요 20개국(G20) 서울 정상회의에서 합의된 사항들의 효율적 이행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김병덕 금융연구원 박사가 'G20 합의 사항의 효율적 이행을 위한 향후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이날 대부분 참석자들은 이번 G20 서울 정상회의가 금융규제 개혁 등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거뒀고 우리나라의 글로벌 위상 제고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대두된 바젤Ⅲ와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금융회사(SIFI)' 규제 등 주요 금융규제 개혁이 마무리됐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이번 금융규제 개혁은 과거와 달리 선진국뿐 아니라 신흥국의 입장이 고르게 반영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이다.
향후 금융정책 과제에 대해서는 우선 향후 G20 금융개혁 쟁점에도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신흥국은 시스템리스크 발생 원인 및 전파경로 등에서 선진국과 다른 특징을 갖고 있는 만큼 거시건전성 규제·신흥국 쟁점 등에 대해 우리나라가 국제 논의를 주도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금융소외자 포용 계획(Financial Inclusion)도 우리를 포함한 신흥국 입장에서 중요한 과제이므로 충분한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참석자들은 판단했다.

나아가 금융규제 개혁 과제를 국내 현실에 맞게 수용하는 점도 중요한 숙제로 지적됐다.

바젤Ⅲ 규제는 그동안 국내 은행들이 대체로 보수적으로 운영돼 온 만큼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참석자들은 내다봤다.

SIFI 규제에 대해서는 정리제도 개선, 조건부 자본 도입 등 제도 개선을 위한 논의가 필요하며, 시스템리스크 발생 여부를 조기에 인지할 수 있도록 감시·감독 강화도 병행돼야 할 것으로 판단했다.

업계와 감독당국 간의 소통도 긴요하다고 참석자들은 입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는 진동수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윤석헌(정책분과위원장) 숭실대 교수, 소종일 고려대 교수, 안영균 삼일회계법인 부대표, 오규택 중앙대 교수, 정순섭 서울대 교수, 함준호 연세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