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 은행, 아프리카 사업 키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공수민 기자] 글로벌 은행들이 아프리카 사업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향후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데다 중국을 필두로 한 아시아 기업들이 자원 확보를 위해 아프리카 진출을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아프리카의 연평균 경제성장률은 약 5%로 선진국의 두 배가 넘는 수준이다. 또 아프리카 대륙의 총 국내총생산(GDP)은 러시아와 브라질을 웃돌며 소비자지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안도니 젠킨스 바클레이즈 글로벌 소매금융부문 대표는 "아프리카 대륙이 사회적, 정치적으로 안정되고 있다"며 "풍부한 자원을 기반으로 강력한 성장이 기대되며 중산층도 급증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2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영국의 대형은행 바클레이즈는 그간 별다른 성과를 올리지 못한 아프리카 사업을 대대적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바클레이즈는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을 제외한 아프리카 10개국에 545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울러 남아공 3위 은행인 압사의 지분 56%를 갖고 있다. 이같은 구도는 사업의 집중도를 떨어뜨려 좋은 성과를 보이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바클레이즈는 두 부문의 연계성을 높여 아프리카 사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젠킨스 대표는 "압사는 남아공에서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바클레이즈는 남아공 외 아프리카 국가들에서 힘을 발휘하고 있다"며 "이를 어떻게 연결하는냐가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프랑스계 소시에떼제네랄도 아프리카 사업 강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소시에떼제네랄은 아프리카 사업을 통해 아프리카에서 활동 중인 중국 기업들을 공략할 계획이다. 소시에떼제네랄은 아프리카 15개 국가에 850개의 지점을 갖고 있으며 1만3000명에 달하는 직원을 거느리고 있다.



공수민 기자 hyunh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