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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소비회복 분위기 'GO'...'사이버먼데이' 기대 커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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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공수민 기자] 추수감사절 연휴동안 미국 소매판매가 기대 이상으로 늘어나면서 사이버먼데이(추수감사절 연휴 다음 월요일로 온라인 쇼핑이 대거 몰리는 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8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 IBIS월드는 이번 사이버먼데이의 온라인 쇼핑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3.2%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컴스코어는 연말 온라인 쇼핑 매출이 11%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시장 전문가들은 올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IBIS월드의 니콜레타 판테바 애널리스트는 “온라인 쇼핑은 오프라인 쇼핑보다 값싸고 질좋은 물건을 찾기가 더 쉬우며 가격을 비교하기도 편하다”고 설명했다.

할인쿠폰제공 웹사이트인 쿠폰닷컴의 스티븐 바울 최고경영자(CEO)는 “사이버먼데이 뿐 아니라 연말 쇼핑시즌 동안 소비자들은 온라인 상에서 좋은 가격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며 “연말 동안은 매일이 사이버먼데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들어나면서 온라인 쇼핑의 접근성이 더욱 좋아졌다는 평가다.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도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무료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아마존탓컴은 아마존 프라임 프로그램을 통해 쇼핑객들에게 모든 상품에 대해 무제한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토이저러스, 보더스 등 소매업체 상품을 대행 판매하는 숍러너 역시 전 상품의 배송비를 받지 않는다. 월마트는 일부 상품에 한해 연휴 시즌 동안 무료 배송 서비스를 시행한다.

바울 CEO는 “무료 배송은 매우 일반적인 서비스”라며 “우리는 소비자들에게 50달러 상당의 상품 구매시 5달러 할인 등 추가 가격할인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조사결과 44%가 상품을 쇼핑카트에 담은 후 할인 가능한 쿠폰을 찾으며, 15% 가량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을 경우 구매를 포기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사이버먼데이에 기대만큼 소비가 늘어나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있다. 지난 2년 동안 지출을 꺼렸던 소비자들의 태도가 급변하지는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여론조사기관 입소스-퍼블릭 어페어스에 따르면 근로자 3명 중 1명 꼴로 연휴 다음 월요일에 사무실 책상에 앉아 온라인 쇼핑에 나서는 것은 큰 실수라고 답해 온라인 쇼핑을 통한 지출을 경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2월 셋째주 특히 셋째주 금요일은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이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이버먼데이 보다는 이 때를 기다리는 쇼핑객들이 상당할 것이란 의견도 있다.



공수민 기자 hyun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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