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평도발]북한의 피해와 우리군의 최신예탄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의 연평도 도발에 우리 측의 대응사격이 북한에 얼마만큼 타격을 가했는지 파악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북한군의 피해 규모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군당국이 구체적으로 어떤 인명손실과 타격 피해를 입었는지 파악쉽지 않은데 따른 것이다.

26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지난 23일 북한군이 연평도 내륙과 해안에 170여발의 포격을 가해와 해병대 연평부대는 K-9 자주포로 총 80여발의 조준 대응사격을 실시했지만 아직 정확한 북한의 피해는 집계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군당국은 북한의 피해상황을 포착하기 위해 정찰위성, 항공정찰을 총동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23일 이후 북한 강령반도 지역 상공엔 구름이 끼어 있는 등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현재 북한측은 우리측의 반격이후 보안유지를 위해 일체의 유무선 연락을 중단하는 '통신침묵'상황에 들어가 감청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우리군의 반격때는 "엄청나게 맞고 있다. 피해가 크다"고 상부에 보고하는 북한 무도기지의 통신내용도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군은 북한측 피해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움직임이 힘들어지자 K-9자주포는 1발의 피해지역(50북측이 발포한 화력무기에 비해 국군의 K-9 자주포의 위력이 훨씬 크고 목표지점을 정확하게 타격해 북한의 피해가 상당할 것이라는 형식적인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다.
생각보다는 북한측의 피해가 적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군당국은 우리군의 반격때 80발에 달하는 대응 사격을 펼치긴 했지만 해안포 진지를 직접 공격하는 방법보다 막사를 겨냥했다고 밝힌바 있다. 따라서 북한이 이를 예측하고 주둔지 막사를 비우고 갱도나 동굴진지에 몸을 숨겼다면 피해가 크지 않을 것이란 예측이다.

군사 전문가는 "북한은 지난 1999년과 2002년 1,2차 연평해전때도 사상자를 공개하지 않았다"며 "정확한 피해를 알 수는 없지만 생각외 적은 피해현황이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현재 군에서 파악된 것은 북한이 연평도에 발사한 폭탄은 콘크리트를 관통하고 화재를 일으키는 특수폭탄을 사용했다는 것이 전부다.

군 고위 소식통은"북한이 연평도에 발사한 포탄을 수거해 1차 분석한 결과 콘크리트를 관통하고 화염효과를 극대화하는 특수폭탄의 일종으로 나타났다"면서 "이 폭탄은 폭발 때 고열과 고압으로 인명을 살상하고 콘크리트 시설을 파괴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군당국은 연평도에서 북한이 발사한 이 포탄의 불발탄 20여발을 수거해 정밀 분석 중이다. 북한이 1985년부터 실전배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 소식통은 "불발탄 20여발을 수거해 분석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실체가 드러날 것"이라며 "1차 지상에 떨어진뒤 2차 폭발해 화염을 일으킨 것으로 미뤄 열압력탄과 유사한 특수 폭탄이 명확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우리군이 보유하고 있는 최신예 포탄은 k-21전투차량의 날개안정분리철갑탄과 다목적 성형작약탄(HEAT-MP)과 k-2전차의 대전차 고폭탄(HEAT)등이다. K-21전투차량의 날개 안정분리철갑탄은 뚫을 철(徹)에서 알 수 있듯이 관통자를 표적에 명중시켜 최종적으로 적 전차의 장갑을 뚫고 파괴하는 탄으로 미국조차 기술을 탐내는 명실상부한 최고 품질이다. 또 독일의 딜(Diehl)사와 함께 지능형 포탄인 ‘KSTAM’(Korean Smart Top-Attack Munition)을 개발 중이다. 이 포탄은 이름대로 적의 머리 위를 공격하는 ‘상부공격지능탄’이다. 발사된 KSTAM은 적진을 지나가며 소형 탐지기로 적 전차를 찾아내 그 위에서 폭발하게 된다. 이때 관통력이 100㎜에 이르는 ‘성형관통자’(EFP)가 만들어지면서 적 전차의 상부 장갑을 뚫고 들어가 인명을 살상하고 장비를 파괴하게 된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