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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마산에서 부산(부전)까지 35분만에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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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마산에서 부산(부전)까지 35분만에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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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소정 기자]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부산(부전역)~김해(진례신호소) 32.6㎞ 구간을 연결하는 부전~마산 복선전철을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 방식으로 본격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사업은 부산, 김해, 창원, 마산 등 경남권 지역주민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2009년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으로 선정되면서 관련 절차를 진행해 왔다.
지난해 12월31일, 시설사업기본계획(RFP)를 고시한 후 올해 7월5일엔 SK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사업시행자는 총민간사업비 1조3397억원(고시금액, 2008년 7월1일 불변가 기준)을 투입해 오는 2012년에 착공, 2018년에 개통할 계획이며 개통 후 20년간 선로 유지보수를 담당하게 된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노선은 기존에 부전에서 삼랑진을 거쳐 마산으로 운행하던 경전선을 직선화해 거리는 27.2km(78.0→50.8km), 이동시간은 56분(91→35분) 단축될 예정이다. 철도역은 부전역, 사상역, (가칭)김해공항역, (가칭)가락IC역, 장유역 등 5개소를 운영한다.
노선중 사상역은 경부선, 부산지하철 2호선, 김해경전철, 사상~하단 도시철도 등이 연계환승되는 정거장으로 SK건설 컨소시엄은 사상역 광장을 교통환승광장으로 조성해 이용객들이 환승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철도이용수요를 증대시키고 주변지역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경부선 사상역 상부에 판매수익시설 및 옥상공원을 설치하는 부대사업도 제안한 상황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부전~마산 복선전철은 부산과 창원, 마산 간 광역교통망의 주된 역할을 담당해 남해고속도로의 상습정체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소정 기자 moon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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