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대주택 500호 지정공급..평균 40대 1의 경쟁률 보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동구 천호동 아파트 최고 191대 1의 경쟁률 기록

[아시아경제 문소정 기자] 서울시가 기초생활수급자 등 최저소득층을 위해 지정 공급한 임대주택 33개단지 500호에 총 2만324명이 신청해 평균경쟁률 40대 1을 보였다.

강동구 천호동에 위치한 아파트 경우, 4가구 모집에 766가구가 몰려 최고 19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성동구 행당동의 아파트 경우 5가구 모집에 627가구가 접수해 125: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다.
서울시는 공급 한계를 맞은 영구임대주택 수요자인 최저소득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지난 10월 시가 소유하고 있는 공공주택 중 공가를 확보하고 임대 공급하는 '지정공급제도'를 시행했다. 우선 500호를 시범으로 공급, 10월28~11월3일 모집에 들어갔다.

'지정공급제도'는 최저소득계층이 생활근거지(도심지)에서 지불가능한 수준의 임대료를 지불하고 자립할 수 있을 때까지 거주할 수 있는 제도로 평균 보증금 548만원, 임대료는 8만2000원선이다.

특히 이번에 공급한 주택의 평균보증금과 임대료가 기존 영구임대주택의 2~3배임에도 불구하고 3배 이상의 경쟁률을 보여 도심지 또는 생활근거지 주변에 대한 공공주택 선호도가 훨씬 높은 것으로 시는 분석했다.
그동안 주로 도심권역에서 벗어난 지역에 위치한 영구임대주택 공급경쟁률은 평균 12대 1이었다.

자치구별 현황을 살펴보면 신청자가 가장 많았던 곳은 3930명이 신청한 관악구가, 경쟁률로는 총 10호 공급에 1494명이 몰린 강동구가 149: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임대주택 500호 지정공급..평균 40대 1의 경쟁률 보여
AD
원본보기 아이콘

예비 대상자는 신청자 중 가구원수, 서울시 거주기간, 가구주 연령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

당첨자 분포를 보면 기초생활수급권자가 392가구로 가장 많고 장애인 46가구, 북한이탈주민이 43가구, 한부모가정이 6가구, 일군위안부 피해자 대상이 6가구, 아동복지 시설퇴소자 4가구, 65세 이상 노부모 부양자 3가구 등 총 500가구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대상자는 주택소유여부 등 최종검토를 마친 후 12월15일 SH공사 홈페이지(www.i-sh.co.kr)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당첨자들은 12월말~내년 1월초에 계약을 체결해 빠르면 1월말에서 2월말까지 입주 완료하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에 처음 시도한 '지정공급제도' 공급결과를 적극 반영해 도심지 중심의 공공주택 공급을 늘리는 방안을 마련하고 수요자 중심 공공주택 공급의 한 유형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속 보완해 나갈 것"이라며 "또한 서울시민 중 주거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근로 빈곤층(워킹푸어)이나 단기 직업훈련생 등으로 수혜대상과 범위를 확대해 서민 주거안정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고 전했다.



문소정 기자 moons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