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그룹 "2020년까지 현대건설 10배로 키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그룹, '현대건설 비전 2020' 발표
2020년까지 수주 150조원 글로벌 톱5 목표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그룹의 역량을 모아 현대건설을 세계 랭킹 5위 안에 드는 '글로벌 자이언트'로 육성하겠습니다."
현대건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그룹이 '현대건설 비전 2020'을 22일 발표했다.

현대그룹은 현대건설의 '비전 2020'의 키워드로 '글로벌 자이언트(GIANT)'를 제시했다. GIANT는 Green Innovation And Next Technology라는 단어의 첫 글자로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녹색 산업과 차세대 기술을 확보해 현대건설을 글로벌 톱 5로 성장시키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현대그룹은 이 같은 비전하에 현대건설을 2020년까지 수주 150조원, 매출 60조원, 평균 영업이익률 9%대를 올리는 글로벌 5대 설계ㆍ자재 구매ㆍ시공 일괄 관리(EPCM) 기업으로 육성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지난해 현대건설 실적과 비교하면 수주는 15조7000억원에서 150조원으로 매출은 9조3000억원에서 60조원으로, 영업이익은 4200억원에서 5조원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현대그룹은 이날 '비전 2020'에 포함된 '현대건설 '3대 성장 전략'과 '주요 자회사 발전 방안' 등 분야별 세부 계획도 밝혔다.

◆현대건설 3대 성장 전략은

현대건설 성장 전략은 첫째, EPCM 역량을 강화시켜 주력 사업인 화공플랜트, 화력발전, 원자력발전 사업 등에 역량을 집중시킨다는 것이다. 둘째로는 북한, 러시아, 브라질, UAE, 사우디아라비아, 인도 등과 같은 고성장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며 셋째는 모바일 항만, 해양도시, 그린빌딩, 그린교통, 수처리 플랜트와 같은 신성장 사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현대그룹은 이 같은 3대 성장 전략을 통해 현대건설과 2020년 매출 기준 25조원 이상의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즉, EPCM 역량 강화를 통해 6조1000억원, 고성장 해외 시장 집중 육성을 통해 10조5000억원, 신성장 사업 육성을 통해 8조4000억원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럴 경우 현대건설은 2020년 독자적인 매출 기준으로 35조원, 3대 성장 전략을 통한 현대그룹과의 시너지로 25조원의 매출을 올려 2020년까지 총 60조원의 매출을 올린다는 것이 현대그룹의 목표다.

◆주요 자회사 발전 방안은

현대그룹은 우선 현대엔지니어링을 기존의 EPC 통합 사업 모델에서 벗어나 엔지니어링 영역에 특화된 전문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기존 플랜트, 전력 위주의 사업을 다각화하고 지역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비 엔지니어링 인력 및 조직을 현대건설로 전략적으로 배치하고 핵심 기술 인력을 충원할 계획이다. 또한 러시아와 브라질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신흥 시장에도 진출키로 했다.

또한 현대도시개발이 개발하는 서산간척지를 관광단지와 친환경 공업단지가 접목된 미래형 그린도시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곳은 고 정주영 명예회장이 심혈을 기울인 서산간척지 B지구 일원으로 현대그룹의 적통성이 깃든 곳이다. 현대그룹은 여기에 관광단지, 공업단지, 항만 및 철도와 같은 SOC 개발 등의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일부에서는 현대그룹이 구체적인 현대건설 발전 방안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비밀 유지 확약서의 비공개 의무 조항 때문에 밝히지 못했던 것이지 준비를 못했었던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건설을 인수하는 것은 잠시 떨어졌던 가족이 다시 만나는 것과 같다"며 "현대그룹과 현대건설이 갖고 있는 동질적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현대건설을 다시 한 번 세계적 기업으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그룹은 현대건설 비전 2020 외에도 노사 관계 발전과 상생 협력 계획도 조만간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