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故이진원, 음원수익 도토리 지급 논란? …"말도 안 돼" 해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진원 [사진=달빛요정만루홈런 공식 홈페이지]

이진원 [사진=달빛요정만루홈런 공식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스포츠투데이 최준용 기자]최근 뇌출혈로 사망한 원맨밴드 '달빛요정 역전만루홈런'의 고 이진원이 싸이월드(SK커뮤니케이션즈)로부터 음원 사용료 대신 '도토리'를 지급 받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싸이월드측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밝히며 진화에 나섰다.
지난 4일 한겨레 신문 보도에 따르면 이진원이 2004년 발표한 '절룩거리네'와 '스끼다시'가 싸이월드 미니홈피 배경 음악으로 인기를 모았지만 음원 사용료가 일정액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돈 대신 사이버머니인 '도토리'로 받았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누리꾼은 "가수가 다람쥐냐", "일정금액 이하로 발생한 수익은 누가 가져가냐", "음원 수익 분배구조가 잘못됐다" 등의 글을 남기며 싸이월드 운영사인 SK커뮤니케이션즈에 대한 비난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아울러 일부 누리꾼은 이진원이 2008년 발표한 3집에 '도토리'라는 곡이 SK커뮤니케이션즈의 행태에 대한 '분노의 표현'이 아니냐고 추측하기도 했다.
'도토리' 가사를 살펴보면 "도토리, 이건 먹을 수도 없는 껍데기, 이걸로 뭘 하란 말이야. 아무리 쓰레기 같은 노래지만 무겁고 안 예쁘니까 이슬만 먹고 살 수는 없어. 일주일에 단 하루만 고기반찬 먹게 해줘. 도토리 싫어, 라면도 싫어, 다람쥐 반찬 싫어"라는 우회적인 비판으로 억울함을 호소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싸이월드측은 싸이뮤직 트위터를 통해 "2004년부터 당시 싸이뮤직의 음악권리대행사인 ‘뮤직시티’를 통해 이진원 씨 소속사(아름다운 동행)에 도토리가 아닌 정당한 음원 권리료를 전달해 왔으며 도토리로 지급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해 진화에 나섰다.

이어 "2008년 12월부터는 이진원 씨 모든 곡의 유통권한을 가진 '네오위즈 인터넷'을 통해 음원 권리료를 소속사에 정상적으로 지급하고 있다"고 덧붙였지만 논란은 식지 않고 더욱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진원은 1인 프로젝트 밴드 달빛요정만루홈런이라는 이름으로 지난 2003년 자체 제작한 앨범 '인필드 플라이(Infield Fly)'를 발표하며 데뷔해 활동해왔다.

한편 이진원은 지난 6일 오전 8시 10분경 입원해오던 서울 영등포구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중환자실에서 뇌출혈로 끝내 생을 마감했다.



스포츠투데이 최준용 기자 yjchoi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전국 32개 의대 모집인원 확정…1550명 안팎 증원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국내이슈

  • "韓은 부국, 방위비 대가 치러야"…주한미군 철수 가능성 시사한 트럼프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해외이슈

  • 캐릭터룸·테마파크까지…'키즈 바캉스' 최적지는 이곳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