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도 4대강 결론, 지역에선 찬반 논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의회 민주당의원, “도민의견 반영한 최소한 요구” VS 공주·부여, “보 높여야 금강 살아” 맞서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4대강(금강) 사업의 핵심인 ‘보 건설’과 ‘대규모 준설’에 반대한다는 도의 입장을 공식으로 밝힌 것과 관련, 찬반논쟁이 뜨겁다.

특히 충남도가 도민 1000명에게 물어본 여론조사가 4대강 재검토 결론을 뒷받침하기 위한 반대를 끌어내기 위해 만들어져 객관적으로 반영하기에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논쟁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분위기다.
안 지사와 같은 당 소속인 충남도의회 민주당 의원 모임(회장 김홍장 의원)은 1일 논평을 내고 “4대강(금강)사업과 관련한 충남도 입장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모임은 또 “충남도의 4대강 입장은 200만 도민과 전문가들 의견을 충분히 들은 최소한의 요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민주당 의원 모임은 4대강 사업의 전면적이고 즉각적인 중단이 기본입장이지만 ‘대화’와 ‘타협’이 4대강 문제를 풀 유일한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정부는 대화의 테이블‘에 즉각 나서라. 오만, 독선은 정권에게도 재앙”이라고 안 지사에게 힘을 실어줬다.
하지만 4대강(금강) 사업 추진을 주장하는 ‘4대강 살리기 연기주민협의회(회장 권대혁)는 지난 달 31일 성명을 내고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4대강(금강)사업 재검토 발표는 재검토가 아닌 무조건적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며 “특정정당에 치우쳐 보고서를 작성한 것”이라고 반대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또 “지금도 4대강 사업 금강유역의 7개 시·군 단체장과 주민들은 4대강 금강유역개발을 찬성하는 의견이 대부분”이라며 “충남 4대강 특위와 안 지사는 충남도민과 금강유역 주민들 입과 귀를 막고 있는 건 아닌지 묻고 싶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4대강(금강) 사업의 중심인 공주시와 부여군이 충남도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준원 공주시장은 “금강 보 공사를 멈춰야한다는 도의 의견에 동의한 바 없다”면서 “공사가 70% 진척된 금남보 공사는 계속하고 60% 진척된 금강보는 중단해야 한다는 논리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보 건설로 수위가 높아져야 금강이 복원되는 셈” 이라면서 “고마나루 보호를 위해 보를 500m 하류로 이동해 설치하기로 문화재위원들과 합의해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이용우 부여군수도 “주민들은 4대강 사업에 찬성하는데 안 지사가 당론이라고 반대하면 되느냐”며 “찬성의견을 무시하고 반대만 하는 게 민주주의 인가”라고 반발했다.

이밖에 충남도가 반대 근거로 제시한 여론조사결과가 객관성이 없었다는 주장도 만만찮다.

이혜원 4대강 살리기 주민협의회 사무국장은 “4대강 살리기는 좋지만 보 건설과 준설은 안 된다는 건 4대강(금강)을 건드리지 말고 사업을 하라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충남도는 지금이라도 4대강 주변 주민들에 대한 의견을 정당하게 하는 게 안희정 충남지사가 말하는 소통이자 민의를 수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