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청목회' 수사, 리스트 정국 전망에 '기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검찰의 '청원경찰친목협의회(이하 청목회) 입법로비' 의혹 수사가 연말 '리스트 정국' 전망에 기름을 붓고 있다.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태철)는 1일, 지난달 청목회 회장 최모(56ㆍ구속)씨 자택 등을 압수수색 해 확보한 현직 국회의원 '후원금 리스트'를 바탕으로 입법로비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청목회 간부들이 청원경찰 정년을 늘리고 임금을 높이는 방향으로 청원경찰법을 개정하려 회원들에게서 각출한 특별회비 8억원 가운데 3억원을 지난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의원 등에게 무차별 살포한 혐의를 수사하다가 현직 의원 33명 실명이 고스란히 담긴 문제의 리스트를 확보했다.

이들 의원은 모두 청목회로부터 후원금을 받았거나 로비 대상이었다는 의혹에 휩싸인 인물이다. 검찰은 이들이 적게는 500만원에서 많게는 5000만원 가량 받아 챙긴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검찰은 오는 11~12일에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때 '내부 잡음'이 생기지 않도록 리스트에 거명된 의원 소환 등 본격 수사를 이달 중순께부터 진행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하고 이전까지 해당 의원들 보좌진 등을 불러 기초조사를 마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북부지검의 이번 수사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김홍일)의 'C&그룹 비리의혹' 수사, 서울서부지검의 '태광그룹 비리의혹' 수사와 맞물려 연말 '리스트 정국' 조성에 힘을 보탤 것이란 분석이다.

임병석(49) C&그룹 회장 구속 뒤 별다른 성과를 못 낸 중수부 수사는 임 회장의 로비 대상이었다는 야권 정치인 리스트를 양산하며 정치권의 긴장감을 키우고 있다. 이호진(48) 회장 신병처리 방향조차 가닥이 안 잡힌 태광그룹 수사 역시 무수한 의혹과 함께 정치권 로비 의혹만 부풀리는 모양새다.

중수부와 서울서부지검은 두 회장의 비자금 조성 및 횡령 등 의혹이 어느정도 규명되는대로 의혹에 휩싸인 현역 의원 3~4명 수사를 개시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효진 기자 hjn2529@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