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 폐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문소정 기자]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지난 28일 개막된 제17차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가 30일 오후 폐막됐다.

이명박 대통령과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베트남의 응웬 밍 찌엣 국가주석, 중국의 원자바오(溫家寶)총리, 일본의 간 나오토(菅直人)총리 등 아세안+3 회원국의 정상들과 미국의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러시아의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 등이 이번 회의에 참석해 지역 안보 강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아세안 정상들은 먼저 내년 EAS에 미국과 러시아를 초청하기로 합의했으며 국가간 환율 문제와 각국의 외자 유치, 경제발전 기조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어 오는 2015년까지 경제 공동체 구성을 실현하고 동남아의 경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간 통합 강화안과 지난 2002년 아세안 10개국과 중국이 합의한 '난사군도 분쟁 방지 선언'의 효과적 실행을 촉구하는 성명을 채택했다.

또한 미얀마 민주화 지도자 아웅산 수치 여사의 가택 연금을 다음달 7일로 예정된 총선 전에 해제할 것을 미얀마 측에 강력하게 촉구해 다음 달 중순쯤 가택연금을 해제할 것이라는 확약을 이끌어냈다.
이명박 대통령은 회의 이틀째인 29일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통해 양측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한 단계 끌어올렸으며 아세안 국가 간 개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메콩 유역국과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신설을 제안했다.

중국의 원자바오 총리는 오는 2015년까지 中-아세안 교역량을 5000억달러 수준으로 높이고 5년 내 모든 아세안 회원국들과 경제합작구역을 건설하자고 제안했다.

일본도 경제협력 강화 등을 통한 협력 수준 향상을 약속했다.

30일 열린 확대정상회의인 EAS에서도 아세안 10개 회원국과 한·일·중·호주·뉴질랜드·인도.러시아 등이 참석해 아세안과 참가국들 간의 지역 안보 강화와 실질적 협력 확대의 필요성이 논의됐다.

하지만 EAS 사이에 이뤄진 양자회담 중 중국과 일본 간의 공식 정상회담은 센카쿠 문제에 대한 일본의 태도에 반발한 중국측의 거부로 무산됐고 외교장관회담만 이뤄졌다.

양국 정상은 EAS 개막 직전 회의장 대기실에서 10분 동안 회동, 향후 다시 시간을 갖고 회담 기회를 조정하기로 했다.

한편 EAS 참석을 시작으로 12일 동안의 아시아 순방에 나선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EAS 기조연설을 통해 "자유 항행과 교역은 미국의 국익에 직결된다"며 "해양 영유권 분쟁이 발생할 경우 미국은 국제법 관례에 기초해 이를 평화롭게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소정 기자 moons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