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텔레콤, 삼성전자와 N스크린서비스...도대체 뭐길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성훈 기자] SK텔레콤 삼성전자 와 공동으로 TV-PC-휴대폰 등 기기의 종류와 무관하게 콘텐츠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N스크린'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삼성은 또 현재 개발 중인 갤럭시S의 후속모델에 이 서비스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작년부터 1조원 규모 연구개발비용을 투입하며 N스크린 개발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N스크린은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양한 정보기기에 자유롭게 원하는 콘텐츠를 내려받아 이용하는 서비스다. 공통의 디바이스 플랫폼과 함께 콘텐츠 자동변환기술, 클라우드컴퓨팅 같은 다양한 IT기반 기술이 적용된다.
SK텔레콤은 이르면 내달 이를 구체화한 '개인TV포털' 베타서비스를 내놓고, 삼성은 4인치 안드로이드2.2 플랫폼을 탑재한 갤럭시S 후속모델에 이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에 대해 "제세한 내용은 아직 공개하기 어렵지만 N스크린서비스는 애플과 구글이 추구하는 스마트TV와는 또 다른 차원의 서비스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한 전용 서비스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정만원 사장도 최근 서비스플랫폼 전략발표 간담회에서 독자 운영체제 개발의사와 함께 내년 TV포털 서비스를 본격화한다고 밝힌바 있다.

TV포털은 인터넷TV(IPTV)와 같은 단순 방송이나 주문형비디오(VOD) 제공 외에 각종 애플리케이션이나 전자책, 각종 미디어서비스 등을 포괄한 개념으로 언제든, 어떤 디바이스를 통해서든 접속해 일관된 UI(사용자환경)에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다만 삼성전자 역시 독자적인 스마트TV 서비스를 추진 중이며 최근에는 독자개발한 바다OS를 TV와 PC, 휴대폰을 연계하는 '3 스크린' 서비스의 공통플랫폼으로 확대한다는 의사까지 밝힌바 있어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삼성전자측은 "SK텔레콤의 TV포털 서비스에 동참할 것을 권유받고 이를 차세대 단말에 탑재하는 것은 맞다"면서 "스마트TV분야에서 SK텔레콤과 공조한다기보다는 SK텔레콤이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를 좀더 발전된 형태로 수용한다는 의미"라고 선을 그었다.



조성훈 기자 sear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