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20회담 결과로 환율전쟁 진정 국면 기대... 하지만 구체적 실행력 부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채지용 기자] G20 경주회의 합의로 글로벌 환율전쟁이 일단 진정 국면에 들어설 것이란 긍정적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만 완전한 환율전쟁의 종전을 위해서는 합의 내용의 구체적 실행 방안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23일 경주에서 막을 내린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담에서 세계의 경제수장들은 글로벌 무역 불균형 해소를 위한 '경상수지 목표제'와 '시장결정적 환율제도'라는 결론을 이끌어 냈다. '경상수지 흑자 규모를 GDP 대비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맞추고 '각국 정부의 경쟁적 통화절하는 제어'토록 하는 이번 합의는 각국이 앞 다퉈 자국 통화가치를 절하하는 환율 긴장감 및 선진국 재정 긴축에 대한 우려 완화 등 금융시장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분석이다.
고유선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는 성명서상에서 경쟁적인 통화절하를 자제하기로 언급해 환율 갈등에 따른 문제점을 공감했고 국제 공조를 재차 확인했다는 점은 성과"라고 진단했다.

또 박희찬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도 "긴장감 완화와 선진국 재정 긴축에 대한 우려 완화 등이 긍정적"이라며 "신흥국 통화 강세 베팅이 보다 강화되는 가운데 위안화 절상 기대가 확산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6% 이상의 쿼터를 신흥국으로 이전함으로써 국제통화기금(IMF) 이사회에서 신흥국 비중이 높아지도록 한 'IMF 지배구조 개혁방안'이 극적으로 합의됨으로써 세계경제에 대한 감독기능이 강화된 점도 이번 회담의 주목할 만한 성과로 꼽힌다.
박 애널리스트는 "중국 등 신흥국으로 하여금 높아진 경제 위상에 걸맞는 경제 운용을 요구하는 의미가 있다"며 "보다 시장 결정적인 환율 제도로의 이행을 합의하는 성과를 도출하는 데 기여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번 합의가 환율전쟁의 진정한 종전이 아닌 휴전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잇따르고 있다. 여전히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한 가운데 이들 합의를 실제 이행시킬 만한 구속력이 없으며 합의문에 포한된 모호한 표현도 앞으로 합의 내용의 구체적 시행에 대한 논란의 여지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경상수지 가이드라인 도출 및 이행, 중국의 시장 결정적 환율제도 이행 속도, 그리고 본질적 세계 경제 회복 강도 등에 따라 환율 갈등은 재차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하이투자증권 박상현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G20회담이 환율전쟁의 종식으로 이어질지 아니면 정치적 말잔치로 끝날지는 미국과 중국의 의지에 달려 있다"며 "위안화 추가 절상과 관련한 명시적이고 직접적인 언급이 없어 중국이 9~10월 보여준 급격한 절상 흐름을 지속할지도 미지수고 달러화 추이에 영향을 미칠 미국의 양적 완화 형태는 달러화 가치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단기투기자금 유입과 관련한 신흥국의 규제 움직임을 용인하는 분위기여서 자본 규제를 통한 통화가치 조절이 신흥국을 중심으로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서대일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선진국이 과도한 변동성을 경계하겠다고 밝혔는데, 환율 안정을 위해서는 오는 11월 3일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를 확인해야 할 부담이 여전하다"며 "최근의 환율 갈등은 근본적으로 연준의 추가 양적완화 기대가 반영된 달러 약세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은 환율갈등 국면이 온건하게 마무리 될 가능성이 높지만 타협점을 모색하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진영 애널리스트는 "과거 플라자 합의가 야기한 장기침체의 학습효과로 인해 현재의 환율갈등 국면은 두바이 합의처럼 오는 11월 G20 정상회담을 통해 온건하게 마무리 될 가능성이 높다"며 "그 주요한 원인으로는 글로벌 경제 내에서의 달라진 신흥국의 위상을 꼽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글로벌 경제성장에 있어서 신흥국의 기여도는 이미 지난 2005년 이후 선진국을 압도하고 있다"며 "과거 일본처럼 중국이 대외압력으로 급격한 위안화 절상을 단행한다면 수입 둔화와 수출제품가격 인상으로 인플레이션을 수출하는 결과를 야기해 글로벌 경제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차별화된 경기 회복속도와 재정 건정성 등의 펀더멘탈 까지 감안하면 위안화 절상과 아시아 통화의 점진적인 강세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환율을 둘러싼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서 타협점을 모색하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채지용 기자 jiyongcha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채지용 기자 jiyongcha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채지용 기자 jiyongcha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