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라응찬 물러나고 류시열氏 회장 직무대행 선임..내부 결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라응찬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물러나고 류시열 비상근 사내이사(73)가 회장 직무대행에 선임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금융권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오는 30일 열릴 신한금융 이사회 회의에서 류 이사를 회장 직무대행으로 선임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이날 최종 확정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 금융권 경험이 풍부한 류 이사에게 내분과 외환으로 번진 '신한금융 사태'의 수습과 조직 안정을 위한 역할 맡긴다는 판단에서다.
직무대행 선임이 확정되면 류 이사는 내년 3월에 있을 주주총회때까지 라 회장을 대신해 신한사태 수습에 나서게 된다. 또 이사회와 더불어 라 회장 이후의 신한 경영진 구성 등 본격적인 후계구도 논의에도 상당한 역할을 하게 된다.

류 이사는 제일은행장(현 SC제일은행)과 은행연합회장 등을 거친 금융계 원로로 금융권 전반에 대한 이해와 오랫동안 신한금융 사외이사, 비상근 사내이사 등을 맡아 신한 내부사정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 이 같은 이유 때문에 최근 들어 과도기적 임무를 맡아 신한 사태를 수습할 적임자로 이름이 거론됐었다.

신한금융의 한 사외이사는 "일부 이사들 사이에서 의견교환이 있기는 하지만 최종 결정은 이사회 회의에서 내려질 것"이라며 "재일교포 사외이사들에게 설명이 필요한 부분도 있어 해외 기업설명회 중인 라 회장이 일본을 방문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라 회장은 이번 주말 일본 도쿄를 방문, 재일교포 주주들을 찾아 후계구도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류 이사의 직무대행 선임은 라 회장의 퇴진을 의미한다. 라 회장은 내외부의 거듭된 퇴진 요구에도 당장 사퇴할 뜻이 없음을 밝혔다. 하지만 22일 국정감사에서 김종창 금융감독원장이 라 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고 해외 일정에 나선 점 등에 대해 유감을 표시할 정도로 금융당국과의 사이도 악화됐다.

신한 사태는 이백순 신한은행장이 신상훈 지주 사장을 횡령 및 배임혐의로 고소하면서 시작됐다. 이 과정에서 양측의 폭로전이 거듭됐고 재일교포 주주들의 반발을 사 극심한 내분에 휩싸였다.

신한금융은 이사회를 통해 결국 신 사장의 직무정지를 결정했지만 라 회장의 금융실명제법 위반 혐의에 대해 금융감독원의 중징계 결정이 내려지면서 사태는 더욱 꼬여갔다.

급기야 지난 14일 일본 오사카지역을 중심으로 한 재일교포 사외이사와 대주주들이 라 회장, 신 사장, 이 행장 등 경영진 빅3의 동반퇴진을 요구했고 신한 노조에서도 빅3의 동반퇴진, 사태 수습을 위한 이사회의 역할을 촉구했다.



김민진 기자 asiakm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