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존폐 기로선 '심비안'(Symbian)..화무십일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심비안^3를 탑재한 N8. 심비안과 노키아 모두에게 구세주가 될수 있을까?

심비안^3를 탑재한 N8. 심비안과 노키아 모두에게 구세주가 될수 있을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성훈 기자]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이라 했던가. IT분야에서도 예외는 없었다.

모바일 세계를 호령하던 심비안(Symbian) 플랫폼 얘기다.
심비안은 노키아가 개발한 스마트폰 플랫폼. 수년전 노키아는 이를 오픈소스화(심비안재단)해 개방했고 삼성전자, 소니에릭슨, 모토로라 등이 여기에 참여해 심비안폰을 출시해왔다.

심비안은 스마트폰 분야에서 여전히 높은 점유율을 자랑한다. 여전히 유럽지역에서 인기는 높다. 가트너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심비안은 지난해만 무려 46.9%를 차지했고, 애플과 안드로이드, RIM의 공세가 거셌던 올해도 40%선은 지킬것으로 전망된다. 2014년까지 적어도 30%선은 유지한다는 관측도 있다.

그러나 속사정은 딴판이다. 심비안폰은 스마트폰 시장의 메이저리그격인 고성능폰 경쟁에서는 철저히 외면받고있다. 구식 사용자환경(UI)에 안정성도 떨어지는 플랫폼으로 일반폰과 사실상 차이가 없는 저가 스마트폰에나 사용되는 '퇴물' 취급을 받고 있다. 노키아 단말에 대한 의존도가 여전한데다 구글 주도의 안드로이드가 애플 아이폰 진영의 대항마로 부상한 것도 원인중 하나다.
문제는 그나마 있던 우군들마저 떠나고 있다는 점이다. 외신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올해말 심비안 플랫폼 지원을 종료하고 개발자 지원 서비스도 중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이 모바일이노베이터 사이트를 통해 밝힌 내용인데 이달말께 개발자랩(developer lab)을 폐쇄하고, 연말까지 삼성 심비안 포럼도 폐쇄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의 오픈마켓인 삼성앱스에서 심비안 기반 앱도 퇴출된다.

이에대해 심비안재단 관계자는 “그동안 삼성전자는 심비안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고 심비안 기반 우수한 휴대폰을 개발해왔다"면서 "삼성의 발전을 기원한다"고 촌평했다. 짝사랑해온 세계 2위 휴대폰 제조사의 전격적인 이별통보에 가슴먹먹한 아쉬움을 담아낸 것이다.

앞서 소니에릭슨 또한 지난달 심비안 기반 스마트폰 개발 계획이 없다고 전격 선언했다. 이보다 먼저 모토로라는 2008년 구글 안드로이드에 올인하겠다며 심비안을 떠났는데 그 전철을 밟는 것이다.

심비안을 탄생시킨 노키아마저 앞으로 중저가 단말에만 심비안을 채택하고, 고사양 스마트폰에는 인텔과 공동개발하는 리눅스기반 '미고'(MeeGo)를 채택한다고 밝힌바 있다.

결국 심비안은 휴대폰 시장의 미아로 전락한 것이다.

물론 심비안측은 멀티태스킹 기능과 UI를 보완한 '심비안^3'를 내놓고 노키아도 최근 이를 탑재한 'N8'이라는 전략모델을 출시했지만 여전히 시장의 평가는 부정적이다.

한때 세계 1위 휴대폰 제조사인 노키아의 자랑거리이자 최첨단 플랫폼으로 각광을 받던 심비안도 이제 가을낙엽처럼 쓸쓸하게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운명이다.



조성훈 기자 sear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