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력 강화 계기…인사 연말로 앞당겨 인력재편
국민은행의 희망퇴직 신청자수는 전체 직원의 10%가 넘는 3247명으로 지점당 평균 2.77명 꼴이다. 이 중 창구 텔러 850명을 포함해 무기계약직이 1300명, 임금피크제 대상자는 350명에 달했다. 이들이 당초 은행측 예상과 달리 대거 희망퇴직을 신청한 이유는 최고 수준의 퇴직 조건 때문이다.
특히 은행측이 퇴직 처리일을 내달 11일로 확정한 것도 보이지 않는 배려가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이날은 국민은행의 '정기상여금'날로 직급에 따라 월급의 150~250%가 지급된다. 떠나가는 직원들에게 최대한의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의도다. 이들은 11일까지 남은 연차를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당초 실적이 부진하거나 연차가 높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퇴직을 유도하겠다는 취지와 달리 젊은 인재들도 대거 신청함에 따라 예상치 못했던 업무 공백 등 부작용도 우려된다.
이와 함께 당초 보류했던 성과향상추진본부를 연말께 신설, 영업력 강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국민은행 고위관계자는 "희망퇴직은 효율성 제고를 위한 슬림화 과정의 첫 단추일 뿐 고객 만족과 이익 극대화를 위해 꾸준히 추진돼야 한다"며 "성과추진향상 본부도 노조와의 합의 없이 신설 가능하지만 최대한 입장을 조율을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 관계자는 "이번 희망퇴직 대상자 명단에 포함된 직원들 가운데 희망퇴직을 신청하지 않은 직원들을 성과향상추진본부로 배치시켜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이어갈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법적 대응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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