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銀, 희망퇴직을 조직 안정화 찬스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업력 강화 계기…인사 연말로 앞당겨 인력재편

[아시아경제 이현정 기자]국민은행의 희망퇴직이 뜨거운 관심 속에 연일 금융계의 화두가 되고 있다. 금융업계 최대 규모의 '통 큰' 구조조정으로 자칫 첨예한 갈등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우려와 달리 오히려 충분한 상승탄력이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국민은행의 희망퇴직 신청자수는 전체 직원의 10%가 넘는 3247명으로 지점당 평균 2.77명 꼴이다. 이 중 창구 텔러 850명을 포함해 무기계약직이 1300명, 임금피크제 대상자는 350명에 달했다. 이들이 당초 은행측 예상과 달리 대거 희망퇴직을 신청한 이유는 최고 수준의 퇴직 조건 때문이다.
한 희망퇴직 신청자는 "퇴직금 등 이것저것 정산해 보니 약 2억5000만원 정도 되더라"며 "지난 2005년 희망퇴직 때보다 조건이 훨씬 좋아 당시 퇴직했던 동료들이 부러워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은행측이 퇴직 처리일을 내달 11일로 확정한 것도 보이지 않는 배려가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이날은 국민은행의 '정기상여금'날로 직급에 따라 월급의 150~250%가 지급된다. 떠나가는 직원들에게 최대한의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의도다. 이들은 11일까지 남은 연차를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당초 실적이 부진하거나 연차가 높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퇴직을 유도하겠다는 취지와 달리 젊은 인재들도 대거 신청함에 따라 예상치 못했던 업무 공백 등 부작용도 우려된다.
이에 국민은행은 통상 연초에 있던 직원인사를 임원인사 시기인 연말로 앞당기는 등 시차를 좁혀 인력재편을 실기하기로 했다. 희망퇴직 신청자 중 현직 지점장이 200여명에 달하는 점 등을 감안하면 자연스럽게 큰 폭의 승진 인사가 이뤄질 수 밖에 없다.

이와 함께 당초 보류했던 성과향상추진본부를 연말께 신설, 영업력 강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국민은행 고위관계자는 "희망퇴직은 효율성 제고를 위한 슬림화 과정의 첫 단추일 뿐 고객 만족과 이익 극대화를 위해 꾸준히 추진돼야 한다"며 "성과추진향상 본부도 노조와의 합의 없이 신설 가능하지만 최대한 입장을 조율을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 관계자는 "이번 희망퇴직 대상자 명단에 포함된 직원들 가운데 희망퇴직을 신청하지 않은 직원들을 성과향상추진본부로 배치시켜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이어갈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법적 대응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30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